2019-1 장년교과 6과.pdf
▧ 오늘의 말씀 : 요한계시록 7:4-8
하나님께 인을 받은 백성
[4] 그리고 나는 도장을 받게 될 사람들의 숫자가 십사만 사천 명이라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에 속한 사람들의 숫자였습니다.
[5] 유다 지파 만 이천 명, 르우벤 지파 만 이천 명, 갓 지파 만 이천 명,
[6] 아셀 지파 만 이천 명, 납달리 지파 만 이천 명, 므낫세 지파 만 이천 명,
[7] 시므온 지파 만 이천 명, 레위 지파 만 이천 명, 잇사갈 지파 만 이천 명,
[8] 스불론 지파 만 이천 명, 요셉 지파 만 이천 명, 베냐민 지파 만 이천 명이었습니다.
▧ 본문해설
인 맞은 자들의 숫자를 선포했다는 것은 인치는 사업의 완성을 의미한다. 요한은 그들의 숫자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따라 십사만 사천이라고 들었다. 그것이 가리키는 것은 문자적인 숫자가 아니라 그것이 의미하는 어떤 것이다. 144,000은 12×12×1,000이다. 열둘은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한다. 이스라엘은 열두 지파였고, 교회도 열두 사도의 토대 위에 건설되었다(엡 2:20). 따라서 십사만 사천은 하나님의 마지막 백성들의 총
체성, 즉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을 포함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을 고대하며, 죽지 않고 변화를 입게 될 “모든 이스라엘”을 상징한다(롬 11:26, 고전 15:51~53).
계시록 7장에 열거된 열두 지파는 확실히 문자적인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북방과 남방 왕국을 포괄하는 이스라엘의 열두 부족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북방 이스라엘을 이루던 열 지파는 앗시리아의 지배 기간에 포로로 끌려가서 다른 민족들과 섞였다(왕하 17:6~23). 따라서 오늘날의 유대교는 열두 지파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계시록 7장이 열거하는 열두 지파의 명단은 성경에서 제시하는 명단과 같지 않다(비교 민 1:5~15, 겔 48:1~29). 심지어 유다는 르우벤 대신 첫째 지파로 열거되었다(비교 민 1:5). 그리고 단과 에브라임 지파는 민수기 1장과 에스겔 48장에는 포함되었지만 계시록 7장의 목록에서는 누락되었고 반면 레위와 요셉이 포함되었다(계 7:7~8). 계시록 7장의 목록에서 에브라임과 단이 빠진 이유는 구약시대에 두 지파가배도와 우상숭배를 자행했기 때문이다(왕상 12:29~30, 호 4:17).
계시록 7장에 나열된 지파의 목록은 역사적이라기보다는 영적이다. 단과 에브라임의 배제는 이 두 지파와 같은 불충실함은 인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서는 발붙일 곳이 없다는 뜻이다. 또한 신약시대의 교회가 마치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처럼 언급되기도 한다(약 1:1). 따라서 계시록 7장에 등장하는 열두 지파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포함하여 마지막까지 인내하는 하나님 백성 전체를 상징한다.
▧ 적용을 위한 질문
계시록 7장에서 누락된 지파들의 문제점은 우리에게 어떤 경고가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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