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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6:1 - 6:9
법궤를 돌려보내기로 함(1-6)
1 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있은 지 일곱 달이라 2 블레셋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까 그것을 어떻게 그 있던 곳으로 보낼 것인지 우리에게 가르치라 3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의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이유도 알리라 하니 4 그들이 이르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까 하니 이르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 독종 다섯과 금 쥐 다섯 마리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통치자에게 내린 재앙이 같음이니라 5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의 독한 종기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혹 그의 손을 너희와 너희의 신들과 너희 땅에서 가볍게 하실까 하노라 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벧세메스로 가는 수레(7-9)
7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8 여호와의 궤를 가져다가 수레에 싣고 속건제로 드릴 금으로 만든 물건들은 상자에 담아 궤 곁에 두고 그것을 보내어 가게 하고 9 보고 있다가 만일 궤가 그 본 지역 길로 올라가서 벧세메스로 가면 이 큰 재앙은 그가 우리에게 내린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를 친 것이 그의 손이 아니요 우연히 당한 것인 줄 알리라 하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제사장과 복술자들은 블레셋 사람들에게 여호와의 궤를 돌려보낼 것을 권고하였습니까?
2. 그들은 무엇을 알기를 원하였습니까?
▧ 본문해설
법궤를 돌려보내기로 함(1-6)
“7개월 동안 법궤는 블레셋에 머물러 있었으나 이 모든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법궤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블레셋 사람들은 전에 저희가 법궤를 취하려고 고심했던 것처럼 이제는 법궤를 없애려고 고심하였다. 법궤는 블레셋 사람들에게 힘의 근원이 되는 대신에 무거운 짐과 큰 저주가 되었다. 그러나 법궤가 가는 곳에는 어디든지 하나님의 형벌이 따랐으므로 그들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지 못했다. 백성들이 그 나라의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함께 불러 진지하게 묻기를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꼬 그것을 어떻게 본처로 보낼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라”고 하였다. 그들은 값진 속건제를 드려 법궤를 돌려보내라는 권고를 받았다.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연고도 알리라”고 제사장들이 말했다.
옛날에 이방인 중에는 재앙을 예방하거나 제거하기 위하여 금이나 은이나 다른 물질로 파멸을 일으키는 것이나 특별히 침해를 받은 대상이나 몸의 일부분을 우상으로 만드는 관습이 있었다. 이 우상을 기둥 위에나 눈에 잘 뜨이는 곳에 세워 두면 그것이 대표하는 해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아직도 어떤 이교도들 중에는 이와 비슷한 관습이 남아 있다.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낫기 위하여 그의 우상의 신전에 갈 때에 그는 아픈 부분의 형상을 만들고 가서 그것을 자기들의 신에게 제물로 바친다. 블레셋 방백들은 그 당시 성행하던 미신에 따라 백성들에게 그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 질병의 형상, 곧 그들이 말한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독종 다섯과 금쥐 다섯”을 만들라고 명하면서 “너희와 너희 방백에게 내린 재앙이 일반임이라” 하였다”(부조, 588).
언약궤는 블레셋의 전리품에 불과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곱 달이 지나는 동안 역사가 바뀌었습니다. 하나님의 법궤가 마땅히 있어야 할 자리를 이탈해 폭력으로 가져다 놓은 블레셋 땅은 온통 저주 가운데 놓이게 되었습니다. 법궤는 이스라엘 땅 시온에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이방에게도 복과 소망이 됩니다. 법궤가 주는 위로는 결코 힘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스라엘처럼 혈통으로 얻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는 힘이나 혈통이 아니라 오직 은혜로만 임하고 또 보존됩니다.
벧세메스로 가는 수레(7-9)
블레셋 사람들은 이 재앙이 우연인지 아니면, 이스라엘의 여호와께서 보낸 것인지를 알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어미소들을 송아지가 있는 정반대의 길로 보냈습니다. 젖을 먹이는 소는 송아지가 있는 곳을 가는 것이 정상인데, 하나님께서는 그 어미소들을 정반대로 가게 하여, 그들에게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호와를 믿지도 않았습니다.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이적을 베푸시지만, 믿지 않는 사람들은 놀라면서도 여전히 하나님 믿기를 싫어합니다.
▧ 적용
1. 하나님께 순종한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내 뜻대로 행하지는 않는가?
2.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면서도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돌리는 일을 거부하고 있지는 않는가?
▧ 기도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임을 기억하게 하소서. 세상의 헛된 우상을 섬기는 일을 버리게 하소서.
법궤를 돌려보내기로 함(1-6)
1 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있은 지 일곱 달이라 2 블레셋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까 그것을 어떻게 그 있던 곳으로 보낼 것인지 우리에게 가르치라 3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의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이유도 알리라 하니 4 그들이 이르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까 하니 이르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 독종 다섯과 금 쥐 다섯 마리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통치자에게 내린 재앙이 같음이니라 5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의 독한 종기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혹 그의 손을 너희와 너희의 신들과 너희 땅에서 가볍게 하실까 하노라 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벧세메스로 가는 수레(7-9)
7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8 여호와의 궤를 가져다가 수레에 싣고 속건제로 드릴 금으로 만든 물건들은 상자에 담아 궤 곁에 두고 그것을 보내어 가게 하고 9 보고 있다가 만일 궤가 그 본 지역 길로 올라가서 벧세메스로 가면 이 큰 재앙은 그가 우리에게 내린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를 친 것이 그의 손이 아니요 우연히 당한 것인 줄 알리라 하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제사장과 복술자들은 블레셋 사람들에게 여호와의 궤를 돌려보낼 것을 권고하였습니까?
2. 그들은 무엇을 알기를 원하였습니까?
▧ 본문해설
법궤를 돌려보내기로 함(1-6)
“7개월 동안 법궤는 블레셋에 머물러 있었으나 이 모든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법궤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블레셋 사람들은 전에 저희가 법궤를 취하려고 고심했던 것처럼 이제는 법궤를 없애려고 고심하였다. 법궤는 블레셋 사람들에게 힘의 근원이 되는 대신에 무거운 짐과 큰 저주가 되었다. 그러나 법궤가 가는 곳에는 어디든지 하나님의 형벌이 따랐으므로 그들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지 못했다. 백성들이 그 나라의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함께 불러 진지하게 묻기를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꼬 그것을 어떻게 본처로 보낼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라”고 하였다. 그들은 값진 속건제를 드려 법궤를 돌려보내라는 권고를 받았다.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연고도 알리라”고 제사장들이 말했다.
옛날에 이방인 중에는 재앙을 예방하거나 제거하기 위하여 금이나 은이나 다른 물질로 파멸을 일으키는 것이나 특별히 침해를 받은 대상이나 몸의 일부분을 우상으로 만드는 관습이 있었다. 이 우상을 기둥 위에나 눈에 잘 뜨이는 곳에 세워 두면 그것이 대표하는 해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아직도 어떤 이교도들 중에는 이와 비슷한 관습이 남아 있다.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낫기 위하여 그의 우상의 신전에 갈 때에 그는 아픈 부분의 형상을 만들고 가서 그것을 자기들의 신에게 제물로 바친다. 블레셋 방백들은 그 당시 성행하던 미신에 따라 백성들에게 그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 질병의 형상, 곧 그들이 말한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독종 다섯과 금쥐 다섯”을 만들라고 명하면서 “너희와 너희 방백에게 내린 재앙이 일반임이라” 하였다”(부조, 588).
언약궤는 블레셋의 전리품에 불과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곱 달이 지나는 동안 역사가 바뀌었습니다. 하나님의 법궤가 마땅히 있어야 할 자리를 이탈해 폭력으로 가져다 놓은 블레셋 땅은 온통 저주 가운데 놓이게 되었습니다. 법궤는 이스라엘 땅 시온에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이방에게도 복과 소망이 됩니다. 법궤가 주는 위로는 결코 힘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스라엘처럼 혈통으로 얻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는 힘이나 혈통이 아니라 오직 은혜로만 임하고 또 보존됩니다.
벧세메스로 가는 수레(7-9)
블레셋 사람들은 이 재앙이 우연인지 아니면, 이스라엘의 여호와께서 보낸 것인지를 알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어미소들을 송아지가 있는 정반대의 길로 보냈습니다. 젖을 먹이는 소는 송아지가 있는 곳을 가는 것이 정상인데, 하나님께서는 그 어미소들을 정반대로 가게 하여, 그들에게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호와를 믿지도 않았습니다.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이적을 베푸시지만, 믿지 않는 사람들은 놀라면서도 여전히 하나님 믿기를 싫어합니다.
▧ 적용
1. 하나님께 순종한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내 뜻대로 행하지는 않는가?
2.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면서도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돌리는 일을 거부하고 있지는 않는가?
▧ 기도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임을 기억하게 하소서. 세상의 헛된 우상을 섬기는 일을 버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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