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오늘의 QT(6/4,수) - 관성에 파묻힌 충고의 공허함(욥 8:1-10)

by ☆★★★ 2014. 6. 4.
반응형
▧ 성경통독 : 욥기 8-10장

▧ 말씀묵상 : 욥기 8:1-10 

풍요가 축복은아니다 (1-7)

[1] <빌닷이 욥에게 말하다> 그러자 수아 사람 빌닷이 욥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2] “자네는 언제까지 이런 말을 계속할 작정인가? 자네의 말은 마치 태풍 같군.
[3] 하나님께서 잘못 판단하실 것 같은가? 전능자께서 실수라도 하실 것 같은가?
[4] 자네 자녀들이 죄를 지은 것이 분명하네. 그래서 그 죄값을 받은 걸세.
[5] 그러니 지금이라도 하나님을 찾고, 전능자에게 자비를 구하게나.
[6] 만일 자네가 깨끗하고 정직하다면, 그분이 자네를 도와 주실 걸세.
[7] 그러면 지금은 보잘것 없이 시작하겠지만, 나중에는 위대하게 될 걸세.

과거는 현재가아니다 (8-10)

[8] 제발 조상들의 일을 기억하고 선조들에게서 배우게나.
[9] 어제 태어난 우리가 안다면 얼마나 많이 알겠나? 땅에 사는 우리는 그림자 같은 존재가 아닌가?
[10] 선조들은 우리에게 지혜로운 이야기를 들려 줄 걸세

▧ 본문해설

풍요가 축복은아니다 (1-7)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은 우주 만물에 한없는 사랑을 베푸십니다. 하나님이 그분을 사랑하는 자에게만 복을 주신다는 것은 편협한 생각입니다. 잘하는 사람에게 상을 주고, 잘못하는 사람에게 벌주는 것은 인간적인 차원의 생각입니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나 사랑을 베푸십니다. 모두에게 똑같은 은혜를 주십니다. 차이가 있다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누리는 자와 누리지 못하는 자가 있을 뿐입니다. 빌닷은 신앙에 투철한 말을 하는 것 같지만 하나님의 사랑을 오해하고 있습니다. 빌닷의 말대로 우리는 회개해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가 풍요함에만 있다고 보는 것은 잘못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만 받으려는 신앙은 우상숭배입니다. 참된 신앙은 강함이든 미약함이든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것을 은총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과거는 현재가아니다 (8-10)

과거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뿐입니다. 과거를 잊는 자는 미래도 없지만, 과거에 얽매인 자도 창조적인 미래를 얻지 못합니다. 경험만으로 모든 의문에 답할 수는 없습니다. 빌닷은 과거 조상들의 경험을 연구해 이를 근거로 곤경에 처한 욥에게 조언합니다. 욥이 경험하고 있는 현재의 삶도 과거에 살았던 누군가의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험을 하면 지혜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조상들이 겪은 것이 현재의 모든 상황을 말해 줄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언제나 새로운 경험입니다. 옛사람의 경험이 해결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생의 깊은 뜻은 오직 하나님께만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만난 하나님에 머물지 말고, 날마다 새롭게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 적용      

1. 평안할 때뿐 아니라 고난의 때에도 하나님의 은총을 신뢰하나요?

2. 오늘도 새날을 만드시고 새로운 은혜로 채우실 하나님을 기대하나요?

             
▧ 기도

빌닷과 같이 남을 함부로 판단했던 모습을 회개합니다. 위로한다면서 오히려 사랑하는 사람의 상처를 덧나게 했음을 용서해 주시고, 이제부터는 함께 울어 주는 자가 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