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사무엘상

오늘의 QT(8/5,월) - 성령으로 새롭게 된 사울(삼상 10:1-9)

by ☆★★★ 2013. 8. 5.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10:1 - 10:9

기름부음 받은 사울(1-4)

[1] <사무엘이 사울을 임명함> 사무엘은 기름병을 가져다가 사울의 머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입을 맞추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우셨소. 당신은 여호와의 백성을 다스리게 될 것이오. 당신은 여호와의 백성을 이웃 나라 적들로부터 구해 내야 할 것이오. 여호와께서 당신을 자기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다는 증거를 일러 주겠소.
[2] 오늘 나와 헤어진 후에 당신은 베냐민 땅의 경계인 셀사에 있는 라헬의 무덤 가까이에서 두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인데, 그 두 사람은 당신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오. ‘당신이 찾아다니던 나귀들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당신 아버지께서 나귀보다 당신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당신 아버지는 당신을 찾지 못해 염려하고 계십니다.’
[3] 그후, 당신은 계속 가다가 다볼에 있는 큰 나무에 이를 것이오. 그 곳에서 벧엘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러 가는 세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오. 첫 번째 사람은 염소 새끼 세 마리를 끌고 갈 것이고, 두 번째 사람은 빵 세 덩이를 가지고 갈 것이며, 세 번째 사람은 포도주가 가득 찬 가죽부대를 가지고 갈 것이오.
[4] 그 사람들은 당신에게 인사를 하고 빵 두 덩이를 줄 것이며, 당신은 그것을 받을 것이오.

새 마음을 가진 사울(5-9)

[5] 그리고 나서 당신은 ‘하나님의 산 기브아’로 갈 것이오. 그 곳에는 블레셋의 진이 있소. 그 마을 근처를 지날 때, 한 무리의 예언자들이 예배 장소에서 내려올 것이오. 그들은 수금과 비파를 타고 소고를 치며 피리를 불며, 예언을 할 것이오.
[6] 여호와의 영이 당신에게 강하게 들어갈 것이오. 당신은 이 예언자들과 함께 예언을 할 것이고, 당신은 변하여 다른 사람이 될 것이오.
[7] 이러한 표징들이 있은 후에 무엇이든지 당신 뜻대로 하시오.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실 것이오.
[8] 나보다 먼저 길갈로 가시오. 나도 당신에게 내려갈 것이오. 그 때에 나는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과 화목 제물을 바칠 것이오. 하지만 당신은 칠 일 동안 기다려야 하오. 칠 일이 지난 후에 내가 가서 당신이 할 일을 말해 주겠소.”
[9] <사울이 왕이 됨> 사울이 사무엘과 헤어져 몸을 돌이킬 때에 하나님이 사울의 마음을 변하게 하셨습니다. 그 날, 이 모든 표징이 사무엘이 말한 대로 일어났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사울에게 기름을 부었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2. 왜 하나님께서는 사울에게 새 마음을 주셨습니까?


▧ 본문해설


기름부음 받은 사울(1-4)

사무엘은 사울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고 기름을 부었습니다. 이스라엘 왕으로 임명되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 증거로 사울이 아버지의 소식을 전해주는 두 사람을 만날 것이며, 하나님께 제사드리러 올라가는 세 사람을 만나서 떡 두 덩이를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하여 사울에게 왕으로 임명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명을 주실 때, 여러 가지 증거를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사명을 받아들일 때, 조금도 주저함이 없이 확신할 수 있습니다.

새 마음을 가진 사울(5-9)

사무엘은 사울에게 기름을 부은 후에 네가 하나님의 산에 이르면 선지자의 무리를 만날 것이요, 하나님의 영이 임하사 선지자의 무리와 함께 예언을 하며 새 사람이 될 것임을 말하였습니다. 실제로 사울이 사무엘을 떠날 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새 마음을 주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성령으로 새로워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새로운 임무를 맡기실 때, 성령으로 새로워진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새로워지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없습니다.

“사울이 선지자들과 함께 그들의 예배에 참가하고 있을 때에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에게 큰 변화가 일어났다. 하나님의 순결과 성결의 빛은 타고난 마음의 어둠을 비추었다. 사울은 자신을 하나님 앞에 있는 것처럼 보았다”(부조, 610).


▧ 적용


오직 성령님만이 우리를 온전히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나는 성령으로 충만합니까? 성령님으로 인해 새로워진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 기도

오직 성령님으로 인해서 전적으로 새로운 마음을 가진 존재로 변화되어 새로운 삶을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