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민수기

오늘의 QT(6/2,일) - 십일조 중의 십일조(민 18:21-32)

by ☆★★★ 2013. 6. 2.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민수기 18:21 - 18:32

레위인의 기업(21-24)

[21] 이스라엘 백성이 얻은 것의 십분의 일을 바치면, 내가 그것을 레위 사람에게 주겠다. 그것은 그들이 회막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보수이다.
[22] 그러나 다른 이스라엘 백성은 회막에 가까이 가지 마라. 가까이 가는 날에는 그 죄 때문에 죽을 것이다.
[23] 오직 레위 사람만이 회막에서 일하여라. 그들은 회막을 더럽히는 죄에 대해 책임을 져라. 이것은 지금부터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레위 사람은 다른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땅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24]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얻은 것의 십분의 일을 내게 바치면, 내가 그것을 레위 사람에게 줄 것이다. 내가 레위 사람에 대해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땅을 얻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십일조의 십일조(25-32)

[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6] “레위 사람에게 전하여라.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이 얻은 것의 십분의 일을 바치면 그것을 받아라.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준다. 그러나 너희는 그 가운데서 다시 십분의 일을 들어 올려 바치는 제사인 거제로 여호와께 드려라.
[27] 나는 너희가 바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바치는 새 곡식이나 새 포도주를 받듯이 받을 것이다.
[28] 이처럼 너희는 다른 이스라엘 백성처럼 여호와께 제물을 바쳐라. 이스라엘 백성이 너희에게 십분의 일을 주면, 너희는 다시 그것의 십분의 일을 들어 올려 바치는 거제물로 여호와께 드리고, 그것을 제사장 아론에게 주어라.
[29] 너희가 받은 것 가운데서 가장 좋고 가장 거룩한 부분을 골라서 거제로 여호와께 드려라.’
[30] 레위 사람에게 전하여라. ‘너희가 가장 좋은 부분을 드리면, 나는 그것을 다른 백성이 바치는 곡식과 포도를 받듯이 받을 것이다.
[31] 너희와 너희 집안은 나에게 바치고 남은 것을 어디에서나 먹어도 좋다. 그것은 너희가 회막에서 일하여 받는 보수이다.
[32] 너희가 언제나 가장 좋은 부분을 여호와께 바치면, 이 일 때문에 너희에게 죄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의 가장 거룩한 제물을 더럽히지 마라. 만약 더럽히면 죽을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레위인의 기업은 무엇입니까?
2. 오늘 내가 돌아보아야 할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본문해설

레위인의 기업(21-24)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일에 봉사하는 레위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하시기 위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치는 십일조를 레위인의 몫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레위인들은 백성들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입니다. 백성들은 십일조를 드림으로서 레위인들이 거룩한 봉사에 전념하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리신 모든 복을 주셨기에 십일조를 분깃으로 받는다는 것은 그 모든 복의 최상을 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만 전적으로 헌신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것으로 먹이시고 입히십니다.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하늘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그 십일조로 인하여 사역자들은 하나님의 사역을 온전히 감당하게 됩니다. 십일조는 성도의 축복인 동시에 의무입니다. 교회공동체는 신자들의 헌신과 사역자들의 봉사로 건강하게 유지되는 것입니다.

십일조의 십일조(25-32)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이 백성으로부터 얻은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리고 그것을 다시 아론과 그 자손들에게 줄 것을 말씀하십니다. 레위인들은 백성들과 동일한 자세로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려야 했습니다. 받은 예물 가운데 가장 좋은 것으로 구별하여 제사장들에게 드려야 하며 동시에 매우 정직한 양을 아낌없이 즐거이 드려야 했습니다. 백성들은 그들의 십일조를 레위인들에게, 레위인들은 제사장들에게 드리고, 제사장들은 백성들을 위해서 봉사하면서 하나님의 축복이 순환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동체는 서로가 배려하고 감사하며 사는 공동체입니다.

▧ 적용

1. 나는 정직한 십일조를 드리고 있는가?
2. 십일조를 드리면서 내 생명과 삶 전체가 주님의 것임을 인정하는가?

▧ 오늘의 기도

나의 생명과 재물 모두가 다 주님의 소유임을 인정하는 십일조를 정직하게 드리게 하시고, 내게 맡기신 모든 재물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잘 사용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