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여호수아

오늘의 QT(3/28,목) - 요단 동편의 약속된 땅(수 13:15-33)

by ☆★★★ 2013. 3. 2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여호수아 13:15-33

두 지파 반의 기업 경계(15-31)

[15] 모세는 르우벤 지파의 인구 수에 비례하여 땅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16] 그 땅은 아르논 골짜기의 아로엘에서부터 메드바를 지나는 온 평지와 골짜기 가운데에 있는 마을로부터
[17] 헤스본까지 이어지는데 거기에는 평지에 있는 모든 마을이 속해 있습니다. 그 마을 중에는 디본, 바못 바알, 벧 바알 므온이 있고
[18] 야하스, 그데못, 메바앗과
[19] 기랴다임, 십마, 골짜기의 언덕 위에 있는 세렛 사할도 있습니다.
[20] 또 벧 브올과 비스가 언덕과 벧 여시못도 있는데
[21] 그 땅은 평지의 모든 마을과 아모리 왕 시혼이 다스리던 모든 지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혼은 헤스본의 왕으로 있었지만 모세는 시혼과 미디안 사람의 지도자들을 물리쳐 이겼습니다. 그 지도자들 중에는 에위, 레겜, 술, 훌, 그리고 레바가 있습니다.
[22]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과 싸우는 동안 브올의 아들 발람도 죽였는데 발람은 주술을 쓰는 사람이었습니다.
[23] 르우벤이 받은 땅은 요단 강가에서 끝납니다. 이상이 르우벤의 각 집안이 받은 마을과 평야입니다.
[24] 모세는 갓 지파의 모든 집안에게도 땅을 주었습니다.
[25] 그들에게 주어진 땅은 야셀 땅과 길르앗 모든 마을입니다. 모세는 또 암몬 사람들의 땅 절반도 주었는데 암몬 사람들의 땅은 랍바 근처의 아로엘까지였습니다.
[26] 모세가 준 땅에는 헤스본에서부터 라맛 미스베와 브도님까지의 지역과 마하나임에서 드빌 땅까지의 지역이 속해 있고
[27] 그 땅에는 골짜기와 벧 하람, 벧 니므라, 숙곳, 사본, 그리고 헤스본 왕 시혼이 다스리던 모든 땅도 속해 있습니다. 그 땅은 요단 강 동쪽에서 갈릴리 호수 끝까지 이어집니다.
[28] 이 모든 땅이 모세가 갓 지파에게 준 땅입니다. 모세는 그 땅을 갓 지파의 모든 집안에게 주었습니다.
[29] 다음은 모세가 동쪽에 있는 므낫세 지파 절반에게 준 땅입니다. 모세가 므낫세 지파 절반의 각 집안에 준 땅은 다음과 같습니다.
[30] 그 지역은 마하나임에서 시작되어 바산 전체와 바산 왕 옥이 다스리던 땅과 바산에 있는 야일의 모든 마을이 속해 있습니다. 성은 모두 육십 곳이었습니다.
[31] 또 길르앗 절반과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도 속해 있습니다. 이 곳은 바산 왕 옥이 다스리던 성입니다. 이상이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집안이 받은 땅입니다. 마길의 자손의 절반이 위의 땅을 받았습니다.

레위지파 - 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32-33)

[32] 모세는 모압 평지에서 그 땅을 위의 세 지파에게 주었습니다. 그 땅은 요단 강 건너 여리고 동쪽에 있었습니다.
[33] 그러나 모세는 레위 지파에게 아무런 땅도 주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몸소 레위 사람들을 위한 선물이 되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기업의 분배시에 “가족대로” 주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2. 레위 지파에게 기업을 주지 않은 이유들은 무엇일까요?

▧ 본문 해설

두 지파 반의 기업 경계(15-31)

모세가 행한 요단 동편에서의 기업 분배 과정을 좀 더 상세하게 기술하며 회상하고 있습니 다. 첫 번째로는 르우벤 지파의 기업 분배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15-23) 그들은 남쪽으로 모압과의 경계인 아르논 골짜기와 서쪽으로 사해 연단과 요단강까지 그리고 북쪽으로 헤스 본과 그 주변 지역까지를 기업으로 받았습니다(민 32:27-28). 두 번째로 갓 지파가 받은 기업은(24-28) 길르앗과 암몬의 절반을 기업으로 받았는데 남으로는 헤스본, 북으로 갈릴리 호수, 동으로 아로엘을 경계로 삼았습니다(민 32:34-36). 세번째로 므낫세 반 지파가 받은 기업은(29-31) 갓 지파의 동북쪽으로 남으로는 마하나임 근처에서 갓 지파와 경계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길르앗 절반과 갈릴리 바다의 동북쪽에 위치한 바산의 전 지역을 분배 받았습니다(신 3:13-15). 이러한 모든 분배는 “그 가족을 따라서” 주었다고 기록하고 있습 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분배가 지파에 따라 포괄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가족 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매우 구체적으로 분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들에게 막연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주어집니다. 우리들 삶의 현장에서 그 약속이 어떻게 주어졌는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레위지파 - 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32-33)

모세가 요단 동편의 땅을 기업으로 분배함에 있어서 레위 지파에게 기업을 주지 않은 이유 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레위 지파의 기업은 요셉의 두 아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분배되었고, 레위 지파는 각 지파에 흩어져 살아야 했습니다. 이는 각 지파의 종교 생활을 지도하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하나님께서 기업이 되시는 레위 지파, 그들은 비 록 이 땅에서 눈에 보이는 기업이 주어지지는 않았으나 모든 기업의 근본이신 하나님이 그 들의 기업이 되시겠다는 약속을 받았습니다. 하나님만이 우리들이 온전히 의지할 영원한 기 업입니다.

▧ 적용
1. 나의 가정은 영적인 사명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2. 하나님께서 내게 베푸신 은혜를 남과 비교하지 않고 감사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님, 우리에게 주신 약속을 구체적이고 신실하게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의 영원한 기업되신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고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