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민수기

오늘의 QT(10/2,일) - 성별된 사람들(민 3:1-13)

by ☆★★★ 2011. 10. 2.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민수기 3:1 - 3:13

제사장 아론의 가문(1-4)

1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의 낳은 자가 이러하니라 2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 3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을 발리우고 거룩히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받은 제사장들이라 4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었고 무자하였고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 아비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구별된 레위인과 직무(5-13)
5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6레위 지파로 나아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7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8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수직하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장막에서 시무할지니 9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돌리운 자니라 10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 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1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2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13처음 난 자는 다 내 것임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처음 난 자를 다 죽이던 날에 이스라엘의 처음 난 자는 사람이나 짐승을 다 거룩히 구별하였음이니 그들은 내 것이 될 것임이니라 나는 여호와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군대조직으로의 편성을 명하신 후 레위인의 직무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2. 레위인들에게 주어진 직무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제사장 아론의 가문(1-4)
행진에 관한 명령이 끝난 후 하나님은 레위인들의 직무에 대한 명령을 내리고 있습니다. 먼저 제사장 아론의 가문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이스라엘에서 레위인, 특히 제사장의 위치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제사장 가문의 사람들 중에서도 하나님께 죄를 범하여 죽임을 당한 사람이 있음은 우리에게 있는 죄의 뿌리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게 해줍니다. 하나님은 우리 각 사람을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르셨습니다(벧전 2:9). 우리는 세상에 하나님을 대표하는 사람들입니다.

구별된 레위인과 직무(5-13)
이제는 레위인들의 기본적인 직무와 하나님께서 그들을 선택하신 이유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위인들에게 주어진 직무는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론의 직무”란 성막 봉사의 근간이 되는 직무로써 제사장의 제사 집례에 따른 각종 조력 및 성막 운반 등의 사무를 말합니다. “온 회중의 직무”란 이스라엘 백성들의 성막 접근 예방 등과 같은 대민적 차원의 봉사를 말합니다. 특별히 그들에게 주어진 “직무”는 반드시 수행하여야 하는 필생의 임무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직무를 위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였고, 구별한 것입니다.

▧ 적용
1. 나는 세상에 하나님을 대표하는 제사장의 직분을 잘 감당하고 있는가?
2. 하나님이 내게 주신 직무는 무엇이며, 나는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우리를 거룩으로 부르신 하나님의 음성에 응답하며, 거룩한 자의 삶을 살게 하시고, 내게 주신 직무를 성실하게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