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민수기

오늘의 QT(10/4,화) - 구별된 사람들의 선택 이유(민 3:40-51)

by ☆★★★ 2011. 10. 4.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민수기 3:40 - 3:51

이스라엘을 대신한 레위인(40-43)

40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남자를 일 개월 이상으로 다 계수하여 그 명수를 기록하라 41나는 여호와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에 레위인을 내게 돌리고 또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 중 모든 처음 난 것의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내게 돌리라 42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를 계수하니 43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함을 입은 처음 난 남자의 명수의 총계가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더라

대속(代贖)의 원리(44-51)
44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45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호와니라 46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가 레위인보다 이백칠십삼 인이 더한즉 속하기 위하여 47매 명에 오 세겔씩 취하되 성소의 세겔대로 취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48그 더한 자의 속전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줄 것이니라 49모세가 레위인으로 대속한 이외의 사람에게서 속전을 받았으니 50곧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에게서 받은 돈이 성소의 세겔대로 일천삼백육십오 세겔이라 51이 속전을 여호와의 말씀대로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느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이스라엘 백성의 수와 레위인의 수가 거의 비슷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2. 왜 하나님은 차이가 나는 사람들에게는 속전을 내서 대속하도록 명령하셨을까요?

▧ 본문해설

이스라엘을 대신한 레위인(40-43)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의 직임과 일 개월 이상 된 자들에 대한 인구 조사가 마쳐진 후 이스라엘 전체에서 일 개월 이상 된 사람의 숫자를 조사하도록 명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머무른 지가 10개월 가량이며, 그들이 출애굽한 때가 두 달이므로 일 개월 이상의 남자들은 출애굽 이후의 세대들을 가리킵니다. 특별히 모든 처음 난 것(사람과 가축)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대표성의 원리를 나타내고 있는 명령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지만 대표적으로 처음 난 것을 취함으로써 모든 것에 대한 소유권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은 그의 소유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당연히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자의 바른 삶이기 때문입니다.

대속(代贖)의 원리(44-51)
이스라엘 전체 중 일 개월 이상으로 처음 난 자와 레위인 중 일 개월 이상 된 자의 총계는 거의 비슷하지만 이백 칠십삼 인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매 사람에게 오 세겔씩 속전(贖錢)을 취하여 아론과 그의 아들들, 즉 제사장들에게 줄 것을 명령하십니다. 이처럼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철저하게 대속의 절차를 밟게 한 것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을 분명히 알 수 있게 합니다.
때로 우리는 사랑이라는 이름 하에 모든 것을 대충대충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 대상 전체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만 이 천명 중 이백 칠십 삼명은 그리 큰 차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숫자를 우습게 여기는 것은 전체를 우습게 여기는 것과 같습니다. 참된 사랑은 전부를 사랑하는 것이지 일부, 혹은 거의 전부를 사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들 전부를 사랑하셔서 그의 전부를 우리에게 주신 것처럼 나도 나의 전부를 가지고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 적용
1. 나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전하며 살고 있는가?
2. 나는 모든 사람을 차별없이 사랑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으로서 주님의 뜻에 합당한 삶을 살게 하소서. 우리들 전부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처럼 나도 나의 전부를 가지고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