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고린도전서

오늘의 QT(7/20,수) - 적은 누룩의 위험성(고전 5:1-13)

by ☆★★★ 2011. 7. 20.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고린도전서 5:1 - 5:13

거룩함을 위하여(1-5)
1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이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라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비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2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물리치지 아니하였느냐 3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4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5이런 자를 사단에게 내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 얻게 하려 함이라

적은 누룩의 위험(6-8)
6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7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8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9내가 너희에게 쓴 것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10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과 토색하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 하려면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11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람하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후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토색하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12외인들을 판단하는데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중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치 아니하랴 13외인들은 하나님이 판단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어 쫓으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누룩의 특성은 무엇이며, 내 속에 있는 누룩은 무엇입니까?
2. 누룩을 어떻게 제거해야 합니까?

▧ 본문해설

거룩함을 위하여(1-5)
본문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있는 음행의 문제, 특히 이방인들에게도 없었던 근친상간의 죄를 책망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죄는 모세의 율법에도 엄격히 금지되어 있는 것으로 이를 어기는 자에게는 저주가 선포되었습니다. 또한 바울은 이 문제를 수수방관하고 권징하지 않은 교회의 태도에 대해 책망하면서 그리스도의 권위와 능력 아래서 그를 출교시켜 그의 영혼이 구원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명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순결함을 끝까지 보존해 가야 합니다.

적은 누룩의 위험(6-13)
바울은 죄를 누룩으로 비유하며 죄악의 씨가 교회의 전체를 오염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며 누룩을 제거하도록 교훈하고 있습니다. 누룩은 비록 적을지라도 눈에 보이지 않게 빠르게 확산되어 빵 전체를 부풀게 합니다. 죄는 전염성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작은 죄라도 즉시 제거하지 않으면 개인이나 공동체는 죄악에 빠지기가 쉽습니다. 누룩은 교회의 거룩함과 순결함이 위협받고 있는 이 시대에 바울의 이러한 경고는 우리에게 큰 도전과 경각심을 줍니다.
그러나 바울이 이전에 보낸 편지 중에 음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말라는 말이 교회 밖의 사람들과 전혀 교제를 하지 말라는 것으로 오해되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사귐에서 배척되는 대상은 믿지 않는 불신자가 아니라 그리스도인 가운데 그 이름에 합당치 않는 생활(음행, 탐심, 우상 숭배, 후욕, 술취함, 토색)을 하는 자들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들과는 사귀지도 말고 교회에서 내어 쫓으라고 권면합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 혹은 다른 공동체에서 이러한 일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입니까?

▧ 적용
1. 나에게 여전히 남아 있는 묵은 누룩은 무엇입니까?
2. 나는 공동체의 거룩을 위해 나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내 속에서 제거해야 할 죄의 누룩을 버리게 하시며, 교회의 거룩함과 순결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