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요한계시록

안교교과 QT(2/17,일) - 8과 패배한 원수 사탄(계 12:1-6)

by ☆★★★ 2019. 2. 17.
반응형

2019-1 장년교과 8과.pdf

▧ 오늘의 말씀 : 요한계시록 12:1-6

두 증인들(3-13)

[1] <여자와 용> 그리고 하늘에 아주 신기한 광경이 나타났습니다. 한 여자가 해를 옷인 양 입고, 달 위에 발을 딛고, 머리에는 열두 별이 달린 왕관을 쓰고 있었습니다.
[2] 그 여자는 아기를 배고 있었는데, 막 아기를 낳으려는 순간이어서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었습니다.
[3] 하늘에 또 다른 신기한 광경이 나타났습니다. 크고 붉은 용이 보였습니다. 그 용의 머리는 일곱이고, 뿔은 열이며, 각각의 머리마다 왕관이 씌워져 있었습니다.
[4] 그 용은 꼬리로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휩쓸어 땅에 내던졌습니다. 그리고는 막 아기를 낳으려는 여자 앞에 버티고 서서, 아기를 낳기만 하면 잡아 삼키려고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5] 드디어 여자가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 아기는 큰 권세를 가지고 장차 온 나라를 다스릴 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아기는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들려 올라갔습니다.
[6] 그리고 여자는 하나님이 준비해 두신 광야의 한 곳으로 도망쳤는데, 그 곳에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보호받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계 12:1~5을 읽어보라. 환상 속에서 요한은 두 가지 이적을 본다. 첫째는 아이를 임신한 한 여인이고 둘째는 용이다. 이 표적들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이 성경절들이 알리려는 것은 무엇인가?

2. 계 12:9을 읽어보라. 사탄은 옛 뱀이라고 불린다. 창 3:15과 여자의 후손이 태어나자마자 그를 죽이려는 사탄의 노력(계 12:4)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존재하는가?


▧ 본문해설

 성경에서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된다(고후 11:2). 순결한 여인은 신실한 신자들을 대표하며, 음녀는 배도한 기독교인들을 대표한다. 계시록 12장의 여인은 우선 메시아를 기다리는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지만(계 12:1~5), 13~17절에서는 남은 자들을 배출하는 진실한 교회를 상징한다.
 이 여인은 태양을 입었으며 달을 밟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태양은 그리스도의 성품과 그분의 의에서 표출되는 영광을 상징한다(말 4:2). 그분은 “세상의 빛”(요 8:12)이시며, 그분의 백성도 세상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의 빛을 반사해야 한다(마 5:14~16). “작은 광명체”(창 1:16)인 달은 복음의 시대에 그리스도께서 펼치실 사역의 전조를 나타내는 구약의 약속들을 가리킨다.
 그다음 요한이 환상 속에서 본 것은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계 12:3)인 크고 붉은 용이다. 그것의 꼬리는 세상을 속이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들을 상징하는데(사 9:14~15, 계 9:10) 용이 그것으로 하늘의 별 중 삼분의 일을 땅에 던졌다(계 12:4). 이것은 사탄이 하늘의 최고 지위에서 떨어졌지만(사 14:12~15) 천사의 삼분의 일을 기만하는 데는 성공했음을 보여준다. 이 타락한 천사들이 바로 마귀를 도와서 하나님과 그분의 구원 사역을 방해하는 악령들이다(참고 딤전 4:1). 계시록은 또한 용을 사탄의 대리자인 이교 로마와 강신술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계 12:4, 16:13). 그래서 이교 로마 역시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인 것으로 묘사된다(계 13:1).
 처음부터 사탄은 메시아를 죽이기 위해서 그가 아이로 태어나기를 기다렸다. 마침내 메시아가 태어나자 그는 이교 로마(계 12:4에 용으로 상징됨)를 사용해서 그를 죽이려고 시도했다(참고 마 2:13~16). 그러나 그 아이는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계 12:5)라갔다.


▧ 적용을 위한 질문

그대가 현재 담대한 마음으로 사탄의 공격에 맞설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요?


▧ 오늘의 기도

아버지, 제 눈을 그리스도께 고정시켜 주시옵소서. 사탄은 저를 시험과 유혹의 파도에 빠트리려고 하지만
저는 베드로처럼 그 위를 걷기 원합니다. 승리를 부르는 이름,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