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2/29,금) - 바울의 선교 여행계획(롬 15:22-33)

by ☆★★★ 2017. 12. 29.
반응형
2017-4-장년교과-13과.pdf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15:22-33

서로의 필요를 채우는 삶(22-29)

[22] <바울의 로마 방문 계획> 내가 여러 차례 여러분에게 가려고 했으나 가지 못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23] 그런데 이제는 이 지역에서 더 이상 내가 일할 만한 곳이 없고, 또 여러 해 전부터 여러분에게 가기를 원했으므로,
[24] 스페인으로 가는 길에 여러분을 방문하여 잠시, 여러분과 함께 지내면서 기쁨을 나누다가,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스페인으로 가기를 소원합니다.
[25] 그러나 지금은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에게 구제 헌금을 전하러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입니다.
[26] 그것은 마케도니아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도우려고, 기쁜 마음으로 구제 헌금을 마련하였기 때문입니다.
[27] 그들이 기쁜 마음으로 헌금은 했지만, 사실 그들은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빚을 진 사람들입니다. 이방인들은 유대인들로부터 영적인 복을 나누어 가졌으므로, 물질적인 것으로써 유대인들에게 나누어 줄 의무가 그들에게 있습니다.
[28] 그래서 나는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에게 돈을 가져다 주는 일을 마치려 합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이 주는 이 열매를 받을 것이라고 나는 확신합니다. 이 일을 다 마친 뒤에 여러분에게 들렸다가 스페인으로 가려고 합니다.
[29] 내가 여러분에게 갈 때에는 그리스도의 넘치는 복을 가지고 가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삶(30-33)

[30] 성도 여러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랑으로 여러분에게 부탁합니다. 내가 기도하듯이 여러분들도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1] 유대에 사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나를 구해 달라고 기도해 주시고, 내가 예루살렘으로 가져가는 구제 헌금을 그 곳 성도들이 기쁘게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32] 그렇게 되면 나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에게 가서 여러분과 함께 쉴 수 있을 것입니다.
[33] 평강의 하나님께서 여러분 모두에게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 묵상을 위한 질문  

1. 바울은 무엇 때문에 로마에 가려고 합니까?(해설 참조)

2. 바울이 왜 기도를 요청하고 있습니까?  


▨ 본문해설


서로의 필요를 채우는 삶(22-29)

바울은 로마서를 쓰면서 그가 방문하려던 세 곳을 언급합니다. 첫째 장소는 로마입니다. 바울은 여러 번 로마로 갈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까지는 길이 막혀서 갈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곳에서 개척선교에 집중하고 있었기 때문에 로마로 갈만큼 여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 동방개척선교가 끝이나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서바나로 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서바나로 가는 길에 로마에 들러 교제를 통하여 쉼을 얻고, 또한 로마교회의 파송을 받으려고 로마를 방문하려 합니다. 하지만 바울은 로마로 가기 전에 이방교회가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 바친 구제헌금을 나누어주기 위해서 예루살렘을 먼저 가야만 했습니다. 교회가 하나 되어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고, 서로의 아픔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삶(30-33)

바울은 자신의 여행 계획을 말해놓고 이제 기도를 요청합니다. 바울이 예루살렘에 가려는 것은 단순히 구제헌금만을 주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구제헌금을 주면서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에 믿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로마교회 성도들이 힘을 합하여 기도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여기서 선교사역에 있어서 중보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복음을 전한다 하더라도 믿게 하시고,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복음전도를 위해 힘을 다하되 동시에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 적용


1. 가난에 허덕이는 개발도상국가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구제사역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2. 중보기도 사역을 통해서 성령의 능력으로 힘차게 선교하자.  


▨ 기도  

아직도 미개척전도지역을 위해서 성령의 바람이 불어, 그 곳에서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님들의 사역에 힘과 능력이 임하도록 기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