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로마서

오늘의 QT(3/1,화) - 혈육을 위한 간절한 마음(롬 9:1-13)

by ☆★★★ 2011. 3. 1.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9:1-13

골육, 친척을 위한 간절한 마음(1-5)
1, 2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3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 는 바로라 4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 저희에게는 양자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 속들이 있고 5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하나님의 택하심(6-13)
6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 요 7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 하셨으니 8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9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라 명년 이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라 10이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는데 11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 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바울은 형제 골육의 친척을 위한 어떤 태도를 갖고 있었습니까?
2. 하나님의 택하심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골육, 친척을 위한 간절한 마음(1-5)
바울은 자신이 큰 근심과 고통 속에 있음을 고백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동족인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한 관심입니다. 바울은 전반부(롬 1-8장)에서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길에 대하여 말한 다음, 믿지 않는 자신의 동족에 관한 이야기를 9-11장에서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형제요, 골육 친척, 민족이 구원 받기를 간절히 희망하였습니다. 심지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그들이 구원받기를 원한다고 하였습니다. 얼마나 간절한 마음입니까?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이 구원받는데 그치지 않고, 형제, 골육 친척, 친구, 이웃 등을 바라보면서 그들을 구원하고자 하는 불같은 마음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랑은 쉽게 전염됩니다. 이 시대에도 바울과 같이 불신자들을 위해 큰 근심과 애통하는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택하심(6-13)
바울은 이방인들을 위해 평생 동안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는 언제나 자신의 동족 이스라엘에 대해서 뜨거운 사랑을 잃지 않고 있었습니다. 큰 근심과 고통을 가지게 된 것은 그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나는 너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창 17:7, 히 8:10)을 받았으나 이러한 약속이 현재의 이스라엘에게 실현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말씀을 맡은 특권을 갖고 있었으나 오히려 그 특권으로 인해 교만해져서 결국 그리스도를 거절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약속)은 폐하여졌는가” 라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해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약속)은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은 처음부터 아브라함의 혈통적인 조건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혈통적인 이스라엘 백성이 모두 참 이스라엘이 아닙니다. 아브라함의 자손 중에 이삭만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이삭의 자손 중에 야곱만이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일방적인 택하심(선택) 때문입니다. 택하심이란 인간의 어떠한 행위나 혈통으로 말미암지 않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구원 행위를 가리키는 말입니다(요 1:13).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을 향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지금도 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변치 않는 하나님의 말씀(약속)을 굳게 믿고,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 적용

1. 나는 나의 친척, 이웃, 그리고 민족의 구원을 위해서 얼마나 간절히 기도하고 있는가?
2. 하나님은 왜 나를 선택하셨을까?

▨ 기도

주님, 나의 믿지 않는 친척과 친구들에 대한 구원의 열망을 주옵소서. 혈통적으로나 행위상으로도 구원받을 이유가 없는 우리를 구원해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