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로마서

오늘의 QT(2/27,일) - 연약함을 도우시는 성령 하나님(롬 8:26-30)

by ☆★★★ 2011. 2. 27.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8:26-30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는 성령님(26-27)
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합력하여 선을 이룸(28-30)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성령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도와주십니까?
2.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하는데, 여기서 모든 것이란 무엇입니까?(해설 참조)


▨ 본문해설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는 성령님(26-27)
성령님은 우리가 고난 중에서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를 때,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우리를 위해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친히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십니다. 성령님의 간구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하나는 우리를 위한 간구이며, 또 하나는 하나님의 뜻을 위한 간구입니다. 성령님은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할지 모를 때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알려주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가 기도하게 만드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떻게,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할지 모를 때 성령님의 음성에 따라 기도해야 합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룸(28-30)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여기서 ‘모든 것’이란 무엇입니까? 이 속에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영광스러운 일도 있고, 고난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 선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사실입니까? 그러면 여기서 선이란 무엇입니까? 첫째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기 위해 고난을 주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모든 고난이 우리에게 선이 되도록 하십니다. 둘째는 구원의 완성입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아신 자들로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해 예정하시고, 예정하신 그들을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하신 그들로 영화롭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어떤 고난이 있더라도 그것이 선이 될 줄을 믿음으로 감사하면서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찬송합시다.

▨ 적용
1. 내 곁에서 나를 위해 간구하시는 성령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자.
2. 내가 고난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가?

▨ 오늘의 기도
주여, 나를 위해서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하시는 성령님을 온전히 의지하며 그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어떠한 고난이 와도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고 기뻐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