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잠언

오늘의 QT - 합당한 사회생활을 위하여(잠 28:15-28)

by ☆★★★ 2015. 5. 2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잠언 28:15-28

자리에 합당하게 행하라(15-21)

[15] 힘 없는 백성을 압제하는 악한 권력자는 으르렁거리는 사자요, 굶주린 곰과 같다.
[16] 무식한 통치자는 압제만 일삼지만, 부정한 소득을 미워하는 자는 장수할 것이다.
[17] 살인자는 죽을 때까지 피해 다녀야 한다. 아무도 그를 돕지 않을 것이다.
[18] 흠없이 행동하는 사람은 위험에서 보호받으나, 그 행실이 비뚤어진 자는 졸지에 망한다.
[19] 자기 논을 경작하는 자는 먹을 양식이 많겠지만, 공상만 하는 자는 가난하게 될 것이다.
[20] 성실한 사람은 크게 복을 받지만, 일확천금을 노리는 자는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21] 편애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사람은 빵 한 조각 때문에 범죄할 수 있다.

올바른 물질관(22-28)

[22] 구두쇠는 부자 되기에 정신이 없어서, 가난이 자기를 찾아올 줄 예상하지 못한다.
[23] 책망하는 사람이 아첨하는 사람보다 나중에 더욱 귀히 여김을 받을 것이다.
[24] 부모의 물건을 훔치고도 죄가 아니라고 하는 자는 강도나 마찬가지이다.
[25] 탐심이 가득한 사람은 분쟁을 일으키지만,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형통할 것이다.
[26] 자기를 믿는 자는 어리석지만, 지혜를 따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27]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사람은 부족함이 없겠고 가난한 자들을 못 본 체하는 자는 저주를 배로 받을 것이다.
[28] 악인이 권력을 잡으면 백성들이 숨지만, 악인이 망하면 의인은 번창한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장래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오늘 내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내게는 물질이 삶의 목적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는 수단입니까?
 

▧ 본문해설 

자리에 합당하게 행하라(15-21)

가난한 백성을 압제하는 악한 관원은 부르짖는 사자와 주린 곰 같고, 무지한 치리자는 포악을 행합니다. 이 말씀은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 그 자리에 합당하게 행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권한을 악용하는 죄악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떠한 자리든지 그것은 공의의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올바른 자세입니다.
어떤 사회든 그 사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직분과 자리가 있고 그것을 맡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그 직분과 자리를 잘 감당해야 그 사회가 바람직하게 세워집니다. 나에게는 어떤 직분이 맡겨져 있습니까?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자리에 이르기를 원하고 있습니까? 지금 나의 모습은 현재 내게 주어진 직분에 어울리고 앞으로 내가 소원하는 자리에 합당하다고 생각합니까?

올바른 물질관(22-28)

재물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우리 삶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경도 재산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악한 눈으로 재물만 추구하는 사람, 탐욕을 가지고 부당한 방법으로 재산을 모으는 사람에 대해서는 결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반면에, 물질이 아니라 여호와를 의지하고 이 땅에서 지혜롭게 행하는 사람은 풍성한 복을 받습니다. 재물이란 추구해야 할 어떤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바르고 지혜롭게 사는 가운데 하나님이 주셔서 누리는 축복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물질에 대한 나의 견해는 어떠하며, 그것이 나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오늘날은 사회적으로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한 관심, 참살이(웰빙의 순 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부자가 되는 것이나 참살이 등을 삶의 진정한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삶의 목적을 설정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질과 도덕성을 갖추게 하소서

2. 올바른 물질관을 가지고 바르게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