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잠언

오늘의 QT -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음(잠 20:16-30)

by ☆★★★ 2015. 5. 4.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잠언 20:16-30

오직 하나님만 바라면서…(16-23)

[16] 타인을 위해 보증 서는 사람의 의복을 취하여라. 다른 지방 사람을 위해 보증 섰다면 꼭 그 사람을 잡아 두어라.
[17] 속여서 얻은 음식은 정말 맛있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입 안에 자갈이 가득할 것이다.
[18] 조언을 듣고 계획을 세워라. 전쟁을 하려면 지혜로운 조언을 들어라.
[19] 수다쟁이는 비밀을 누설하니 피하여라.
[20] 자기 부모를 저주하는 자의 등불은 캄캄함 중에 꺼질 것이다.
[21] 일확천금은 결과적으로 복이 되지 아니한다.
[22] “내가 이 모욕을 갚으리라”고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려라. 그러면 그분이 너를 구원해 주실 것이다.
[23] 속이는 저울추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 부정확한 저울들도 좋아하지 않으신다.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음(24-30)

[24] 사람의 가는 길을 여호와께서 인도하시니, 사람이 어찌 자기 앞길을 알랴
[25] 조급하게 “이것을 주님께 바치리라”고 서원하면, 나중에 후회할 수 있다.
[26] 지혜로운 왕은 죄인을 분별해 내니, 탈곡기에 그들을 돌리는 것과 같다.
[27] 여호와의 등불이 사람의 영을 비추니, 그것이 사람의 마음속을 드러낸다.
[28] 왕은 변하지 않는 사랑과 신실함으로 강대해지고, 사랑을 통해 왕위가 견고해진다.
[29] 젊은이의 영광은 그 힘이지만, 노인의 영광은 백발이다.
[30] 상처를 입히도록 때려야 죄를 저지를 생각을 안 하고, 매질은 마음속까지 청소한다.


▧ 본문해설 

오직 하나님만 바라면서…(16-23)

경제적, 사회적인 문제는 우리의 현실적 삶의 영역이며,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시험하는 장입니다. 경제적인 삶의 영역에서 우리는 보증을 서지 말고, 어떠한 경우에라도 부당한 방법으로 재물을 모으지 말 것이며, 마음속에 어떠한 계획을 가지더라도 그에 대한 조언에 귀를 기울이라는 등의 말씀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악의적으로 비난하는 일을 삼가고, 부모님에게 악한 말을 하지 말 것이며, 쉽게 얻은 것을 의지하지 말고, 악을 갚겠다는 생각을 버리라는 말씀은 우리의 사회적 삶에서 가슴에 품어야 할 주옥같은 금언들입니다. 언뜻 보면 참 순종하기 어렵게 보이지만, 오직 우리를 사랑하시고 보호하시며 채워주시는 하나님만을 붙잡고 이 말씀들에 순종하면서 살아야 할 것입니다.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음(24-30)

사람의 걸음이 오직 여호와께로서 말미암기에, 우리가 가는 길을 우리가 알지 못하고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는 말씀은 참 진리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도착해야 할 종착지를 아시고 그 곳을 향해 가도록 인도하십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그 하나님을 신뢰하고 삶을 사는 동안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하나님이 이끄시는 대로 따라가는 바로 그것입니다.
하나님의 미련함이 우리의 지혜로움보다 더 지혜롭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나의 모든 것을 헤아려 아시는 그 분이 내가 생각할 수 없는 선한 길로 나를 인도하시는데, 그 분을 신뢰하지 않을 이유가 있습니까? 의심할 때도 있고 어려움 속에서 불평할 때도 있지만, 그럴 때도 하나님은 변함없이 나를 향한 당신의 계획을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 적용을 위한 질문 

1. 경제적, 사회적 영역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내가 고쳐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나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것은 하나님께로서 말미암은 것입니까? 

 
▧ 오늘의 기도 

1. 내 삶의 구체적인 현장 속에서 말씀대로 살아갈 수 있게 하소서

2. 내 모든 길을 아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만 온전히 의지하며 따라가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