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잠언

오늘의 QT - 하나님의 뜻과 말씀(잠 19:16-29)

by ☆★★★ 2015. 4. 30.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잠언 19:16-29

[16] 교훈에 순종하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지키나, 말씀대로 살지 않는 사람은 죽을 것이다.
[17]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일은 여호와께 빌려 드리는 것이니, 그분이 후하게 보상하신다.
[18] 아직 희망이 있을 때에 자식을 징계하여라. 그가 망할 때까지 내버려 두지 마라.
[19] 성미가 조급한 사람은 화를 자초하여, 건져 주어도 또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
[20] 조언을 듣고 교훈에 순종하여라. 그러면 마침내 지혜롭게 될 것이다.
[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지만, 결국 여호와의 뜻대로 성취된다.
[22] 사람이 바라는 것은 변함 없는 사랑이다. 거짓말을 하는 것보다는 가난함이 낫다.
[23] 여호와를 경외하면 형통하고, 만족감을 얻으며, 재난을 피한다.
[24] 게으른 사람은 손을 밥그릇에 얹고도, 자기 입에 집어 넣기를 귀찮아한다.
[25] 거만한 자를 매질하여라. 그러면 미련한 자가 깨닫게 될 것이다. 명철한 자를 책망하여라. 그러면 그가 지식을 얻을 것이다.
[26] 자기 아버지를 구박하고 자기 어머니를 쫓아 내는 자식은, 수치와 부끄러움의 자식이다.
[27] 내 아들아, 교훈을 듣지 않으면, 결국 너는 지식의 말씀에서 벗어날 것이다.
[28] 악한 증인은 법을 비웃고, 악인의 입은 죄를 물 마시듯 한다.
[29] 징계는 거만한 자들을 위한 것이요, 매는 어리석은 자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는 분노나 화 가운데서 다른 사람을 권고하거나 훈계하지는 않습니까?

2. 나로 하여금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들은 어떤 것들입니까?

 
▧ 본문해설 

하나님의 뜻만이 온전히 서리라(16-22)

하늘에서든 땅에서든 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온전히 설 것입니다. 따라서 설령 사람들이 아무리 많은 계획과 생각들을 가졌다 하더라도,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할 때에만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람에게 있어 그 영혼을 살리는 길은 오직 하나님의 뜻과 계명에 따라 자기 행실을 삼가는 것뿐입니다.
사람들의 계획에는 가난한 자를 멸시하고, 거짓말을 통해 재물을 얻는 것이 좋아 보이겠지만, 정작 하나님의 뜻은 가난한 자에게 선을 행하고, 재물보다는 정직함을 쫓는 것에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계획과 하나님의 뜻이 다르기에, 우리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를 수 있도록 날마다 근실히 권고하고 훈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훈계에 있어서 화나 분노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고, 도리어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나의 권고와 훈계는 적절히 행해지고 있습니까?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지 마라(23-29)

하나님 경외가 사람의 생명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은혜로 말미암아 재앙을 면하겠지만, 하나님과 그의 정의를 업신여기며, 거만하고 악한 자는 심판과 채찍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 경외를 위해 그 아들을 근실히 견책하는 부모는 지혜로운 자입니다. 반면, 그러한 부모를 구박하고 쫓아내는 자식은 수치와 능욕을 당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지식의 말씀에서 멀어지게 하는 다양한 교훈들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 교훈들은 모두 각자의 지혜를 자랑하고 뽐내지만, 한결같이 정작 바로 곁에 있는 참된 지혜에는 무지합니다. 아니 의도적으로 그 지혜에 이르는 길을 차단해 놓고 있습니다. 지금 내 주변에 지식의 말씀에서 멀어지게 하는 교훈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1. 하나님의 뜻에 견고히 서서 분노가 아닌 지혜로 권고와 훈계를 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들을 잘 분별할 수 있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