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사무엘상

오늘의 QT(7/18,목) - 구원하시는 하나님(삼상 2:1-11)

by ☆★★★ 2013. 7. 1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2:1 - 2:11

구원하시는 하나님(1-8)


[1] <한나가 감사의 노래를 부르다> 한나가 기도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내 마음에 기쁨이 넘치게 해 주셨습니다. 나는 여호와 안에서 매우 강해졌습니다. 나는 원수들 앞에서 웃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도우셨으니 나는 기쁩니다.
[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분은 없습니다. 여호와 외에는 다른 신이 없습니다. 우리 하나님과 같이 든든한 분도 없습니다.
[3] 거만한 자들아! 다시는 자랑하지 마라. 너의 입에서 다시는 거만한 말을 뱉지 마라. 여호와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시라네. 여호와께서는 너의 행동을 심판하신다.
[4] 용사들의 활은 부러졌도다. 넘어진 자가 힘을 얻었도다.
[5] 부자들은 이제 먹을 것을 위해 일해야 하고 가난한 자가 배불리 먹게 되었도다. 아기를 낳을 수 없던 여자가 지금은 일곱을 낳았고 아들을 많이 둔 여자는 슬픔에 빠져 있다.
[6]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죽게도 하시고 살게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죽은 자들이 있는 곳으로 내려보내기도 하시고 죽은 자들을 다시 일으키기도 하신다.
[7]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유하게도 하신다. 여호와께서는 사람을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8] 여호와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흙먼지에서 일으키시고 궁핍한 사람을 잿더미에서 건져 올리신다. 여호와께서는 가난한 사람을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고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여호와께서 땅에 기초를 놓으셨고 그 기초 위에 세계를 세우셨다.

메시야를 주시는 하나님(9-11)

[9]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거룩한 백성을 지켜 주시며 악한 사람을 어둠 속에서 잠잠하게 하신다. 그들의 힘이 아무리 세더라도 이길 수 없을 것이다.
[10] 여호와께서는 자기 원수를 물리치시고 그들을 향해 벼락을 내리신다. 여호와께서 온 땅을 심판하실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가 기름 부어 세운 왕을 강하게 하실 것이다.”
[11] <엘리의 나쁜 아들들> 엘가나는 라마에 있는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어린 사무엘은 그 곳에 남아 제사장 엘리 밑에서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은 강한 자들과 교만한 자들을 어떻게 취급하십니까?
2. 한나는 메시야에 대한 소망을 어떻게 가졌을까요?


▧ 본문해설

구원하시는 하나님(1-8)

한나의 기도는 대적 브닌나의 조롱에 대한 하나님의 돌아보심에서 비롯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생각을 뒤집어 엎으십니다. 강한 것들과 교만한 자들을 치시고 반면에 연약하고 가난한 자들을 위로하시고 돌보십니다. 임신하지 못한 여인들의 신음소리를 들으시고 그들에게 아기를 선물로 주십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입니다. 사사시대와 같은 불의한 시대는 연약한 자들이 신음하는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서 하나님만을 의뢰하고 구원을 기다리는 백성에게 마침내 구원이 임하게 될 것입니다. 한나의 삶이 연장되어 의로운 왕, 메시야가 등장하고, 그로 말미암아 공의를 세우는 거룩한 나라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런 소망은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의 진실한 소망이 되어야 합니다.

메시야를 주시는 하나님(9-11)

구약의 한나의 노래는 신약의 마리아의 노래로 연결됩니다(눅 1:46절 이하). 즉 예수님께서 오셔서 세우시는 하나님의 나라가 바로 한나가 소망하는 그 나라입니다. 세상의 약한 자들을 택하여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는 나라입니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전 1:27-29).
“한나의 기도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군림할 다윗과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은 메시야에 대한 예언적인 말이었다. 처음에 오만하고 다투기를 좋아하던 여인의 거만에 대하여 언급한 이 노래는 하나님의 원수들의 멸망과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최후의 승리를 지적하였다”(부조, 571).  


▧ 적용

1. 약한 자와 없는 자를 돌보시며 나의 어려움을 돌아보시고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자.
2. 주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재림하셔서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실 소망을 굳게 붙들고 있는가?

  
▧ 기도  

세상의 연약하고 우둔한 자들을 돌아보시고 주의 소망으로 우리를 위로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주께서 재림하셔서 속히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