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민수기

오늘의 QT(6/23,일) -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민 27:12-23)

by ☆★★★ 2013. 6. 23.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민수기 27:12 - 27:23

모세의 잘못에 대한 책임(12-14)

[12] <새 지도자 여호수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아바림 산맥의 산에 올라가서, 내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는 땅을 보아라.
[13] 그 땅을 본 다음에 너는 네 형 아론과 마찬가지로 죽게 될 것이다.
[14] 이는 너희 둘이 신 광야에서 내 명령을 따르지 않고, 므리바 샘에 있을 때에 백성 앞에서 나를 거룩히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신 광야인 가데스의 므리바에 있는 샘입니다.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15-23)

[15]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드렸습니다.
[16] “모든 백성의 영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 이 백성을 위해 좋은 지도자를 뽑아 주십시오.
[17] 그는 백성 앞에서 들어가고 나가야 하며, 양 떼를 치듯이 백성을 인도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호와의 백성은 목자 없는 양 떼와 같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데려오너라. 내 영이 그에게 있도다. 네 손을 여호수아에게 얹어라.
[19] 제사장 엘르아살과 모든 백성 앞에 여호수아를 세워라. 그리고 모든 백성이 보는 가운데서 그를 지도자로 세워라.
[20] 네 권위를 그에게도 줘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그에게 복종하게 하여라.
[21]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도 세워라. 그러면 엘르아살이 우림을 써서 여호와의 뜻을 여쭈어 볼 것이다. 그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은 들어가기도 하고 나가기도 할 것이다.”
[22] 모세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했습니다. 모세는 여호수아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모든 백성 앞에 세웠습니다.
[23] 그런 다음에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손을 얹고, 그를 지도자로 세웠습니다. 모든 일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졌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모세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을 보면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2. 모세의 마지막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통해 어떠한 리더쉽을 배울 수 있습니까?

▧ 본문해설

모세의 잘못에 대한 책임(12-14)

하나님 앞에서는 어떠한 죄악도 용납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가나안 땅을 바라보게 한 뒤에 죽음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비록 그가 40년 동안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었지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못한 것은 므리바에서(20:2-13) 하나님의 거룩함을 백성들에게 나타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신실한 종이었지만 한 번의 실수로 인해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으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너무 가혹한 처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으시는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죄의 책임을 지는 일에는 어느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용서하시지만, 죄에 대한 책임을 물으십니다. 그것은 우리를 위한 것입니다. 책임을 질 때, 우리는 죄의 무서움에 대해 다시 한 번 경각심을 갖게 되고, 더욱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죄에 대한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거나 핑계를 대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책임지는 자세로 겸손하게 반성하고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것이 올바른 하나님의 뜻입니다.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15-23)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면서 자신을 대신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새로운 지도자를 세워 주실 것을 하나님께 간청하였습니다. 참된 지도자는 자신의 시대로 마감하는 것으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리더를 세워가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간청대로 여호수아를 모든 백성이 보는 앞에서 새로운 지도자로 세울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특별히 여호수아를 세움에 있어 제사장을 통한 우림의 판결법을 행하도록 명하신 것은 그를 세우는 것이 사사로운 정이나 인맥에 의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분명한 뜻임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명하시는 대로 여호수아에게 자신의 지도력을 위임합니다. 이러한 모세의 모습은 참다운 지도자란 어떤 사람인가를 보여줍니다. 지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전진하기도 하고, 멈추기도 하며,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합니다.

▧ 적용

1. 나는 죄의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인가?
2. 나는 모세와 같이 다음 세대를 위한 지도자를 세우는 덕이 있는가?

▧ 오늘의 기도

나를 위해서 죄의 책임을 물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면서, 항상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나타내는 자가 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