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여호수아

오늘의 QT(4/18,목) - 여호수아의 훈계2(수 23:9-16)

by ☆★★★ 2013. 4. 18.
반응형
▧ 오늘의 기도 : 여호수아 23:9-16

여호와를 친근히 하라(9-13)


[9]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크고 강한 여러 나라를 물리쳐 이기도록 도와 주셨소.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여러분 앞에서 쫓아 내셨소. 어떤 나라도 여러분을 이길 수 없었소.
[10]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 사람 한 명이 적군 천 명을 이길 수 있었소. 이것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대로 여러분을 위해 싸워 주셨기 때문이오.
[11] 그러므로 여러분은 온몸을 다하고 마음을 다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해야 합니다.
[12] 만일 여러분이 여호와의 길에서 떠나 여러분 가운데 남아 있는 다른 민족의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그들과 결혼하면,
[13]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시는 여러분 앞에서 적을 쫓아 주시지 않을 것이란 사실을 알아야 하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여러분에게 덫이 될 것이오. 그들은 등을 내려치는 채찍이나 눈을 찌르는 가시와 같이 여러분에게 괴로움을 안겨 줄 것이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망하게 될 것이오.

불순종하면 망하리라(14-16)

[14] 보시오, 이제 나는 온 세상 사람들이 죽는 것처럼 죽을 때가 되었소.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위해 약속하신 좋은 일들을 다 이루어 주셨다는 것을 알고 있소. 여호와께서는 모든 약속을 다 지키셨소.
[15] 하나님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모든 좋은 일이 여러분에게 다 이루어졌소. 그러나 이와 마찬가지로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해로운 일들도 일어나게 하실 수 있소.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준 이 좋은 땅에서 여러분을 멸망시키실 수도 있소.
[16]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와 맺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오. 또 여러분이 다른 신들을 섬기고 다른 신들에게 예배하면,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에게 큰 화를 내실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멸망하게 될 것이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경고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2.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서 복을 받을 수 있는 길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여호와를 사랑하라(9-13)
백성들에 대한 여호수아의 권면에서 본문은 이스라엘이 강대한 가나안을 이길 수 있었던 원인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을 다른 민족들이 당하지 못한 것은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셨기” 때문이며,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수아는 “하나님 여호와만을 사랑하라”고 강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한 가지 경고를 하고 있는데 그것은 남아 있는 가나안 족속들과 혼인하거나 왕래할 경우 그들이 이스라엘에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가시”가 될 것입니다. “스스로 조심하라”는 말은 ‘깊이 삼가라’는 말이며, “퇴보하여”란 말은 ‘다시 돌아가서’라는 뜻입니다. 특별히 13절의 말씀은 점차 그 피해의 강도가 더해 가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과 왕래하게 되면 필경 멸망할 것임을 나타내기 위한 말입니다. 구원 받은 우리가 옛 습관으로 돌아가서 스스로 퇴보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불순종하면 망하리라(14-16)

자신의 죽음을 기정 사실화 한 여호수아는 다시 한 번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신 것들을 모두 응답하셨음을 상기시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선하게 응답하신 것과 같이 불순종 할 때에 그들에게 말씀한 불길한 일, 곧 저주도 임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언약의 하나님은 그 언약을 잘 지킬 때에 약속한 모든 것을 이루시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면 멸망이 따릅니다.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땅, 그 땅에서 속히 망할 것인지 영원히 복을 받을 것인지는 결국 이스라엘의 순종과 불순종에 달린 것입니다. 그대는 어떤 길을 선택할 것입니까?

▧ 적용
1.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며 그분의 말씀을 지키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과 친밀히 교제하고 있습니까?
2.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말씀에 순종합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저의 헛된 옛 습관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며,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므로 복을 받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