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출애굽기

오늘의 QT(12/18,화) - 정결케 하시는 주님께 나아감(출 39:8-31)

by ☆★★★ 2012. 12. 1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출애굽기 39:8 - 39:31

흉패와 열 두 보석들(8-21)

[8] 기술이 좋은 사람들은 에봇을 만든 것과 같은 방법으로 가슴 덮개를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금실,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9] 가슴 덮개는 정사각형 모양이며 두 겹이었습니다. 길이와 너비가 모두 한 뼘 정도 되었습니다.
[10] 그리고 그들은 가슴 덮개에 아름다운 보석을 네 줄로 박았습니다. 첫째 줄에는 홍옥과 황옥과 녹주석을 박았고
[11] 둘째 줄에는 홍수정과 청옥과 금강석을 박았습니다.
[12] 셋째 줄에는 호박과 백마노와 자수정을 박았고
[13] 넷째 줄에는 녹주석과 줄마노와 벽옥을 박았습니다. 그리고 그 보석들을 금틀에 박아 넣었습니다.
[14]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마치 도장을 새기듯이 보석 열두 개에 새겼습니다. 각 보석에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15] 그들은 가슴 덮개에 쓸 순금 사슬을 노끈처럼 꼬아 만들었습니다.
[16] 그리고 그들은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그 금고리를 가슴 덮개의 위쪽 두 모서리에 달았습니다.
[17] 그들은 금사슬 두 개를 가슴 덮개의 양쪽 끝에 달려 있는 금고리 두 개에 하나씩 매었습니다.
[18] 그리고 금사슬의 다른 쪽 끝은 멜빵에 달려 있는 금테에 매달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금사슬을 에봇 앞쪽의 멜빵에 매달았습니다.
[19] 그들은 금고리를 두 개 더 만들어서 가슴 덮개의 아래쪽 두 모서리, 곧 에봇과 맞닿은 안쪽 덮개에 매달았습니다.
[20] 그들은 또 금고리를 두 개 더 만들어서 에봇 앞의 멜빵 끝, 곧 에봇의 공들여 짠 띠 위쪽의 매는 곳에 매달았습니다.
[21] 가슴 덮개의 고리들을 에봇의 고리들과 파란 끈으로 묶어서 가슴 덮개가 에봇의 공들여 짠 띠 위에 놓이게 하고, 또 가슴 덮개가 에봇에 너무 느슨하게 연결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들은 이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더러움을 덮는 겉옷과 속옷(22-27)

[22] 그리고 나서 그들은 에봇에 받쳐 입을 겉옷을 파란 실로만 만들었습니다.
[23] 그 가운데에는 아론의 머리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고, 구멍 둘레에는 깃을 짜서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24] 그들은 파란 실과 자주색 실과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석류 모양을 만들고, 그 석류 모양을 겉옷 아래에 매달았습니다.
[25] 그리고 순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겉옷 아랫자락에 석류 모양과 금방울이 엇갈리면서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26] 겉옷 아랫자락을 빙 둘러가면서 석류 모양 하나, 방울 하나, 석류 모양 하나, 방울 하나를 달았습니다. 제사장은 제사장의 임무를 행할 때에 그 옷을 입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27] 그들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속옷을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순종의 관과 정결 패(28-31)

[28] 머리에 쓸 관과 바지도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29] 그리고 고운 모시와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로 허리띠를 만들고 그 띠에 수를 놓았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30] 그들은 순금으로 머리에 두를 거룩한 패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치 도장을 새기듯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자를 새겼습니다.
[31] 파란 끈으로 그 금패를 제사장이 머리에 쓰는 관에 매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에게 있어 주의 뜻을 묻는 우림과 둠밈은 무엇입니까?

2. 주님의 보증은 언제 결정적인 효력을 발휘합니까?


▧ 본문해설  

흉패와 열 두 보석들(8-21)

대제사장이 입는 에봇의 앞가슴에는 흉패가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재판과 모든 중요한 결정에 사용된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고, 이 흉패에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12개의 보석이 세로로 네줄, 가로로 세줄씩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달려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12지파의 통일성과 하나님 앞에서의 일체성을 상징하며, 한편으로는 택한 백성을 일일이 기억하시고 또한 가슴에 품어 주시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보호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의 백성들은 주의 뜻에 순종하며 나아갈 때 그 크고 세밀하신 사랑 안에 항상 보호받고 머물 수 있는 것입니다.

더러움을 덮는 겉옷과 속옷(22-27)

제사장이 에봇 안쪽에 입는 겉옷은 무릎 밑까지 내려오는 청색의 긴 통옷으로서 에봇을 안에서 바쳐 주는 옷이라 하여 ‘에봇 받침 겉옷’이라 불리웠습니다. 또 그 겉옷 안쪽에는 하얀 베실로 만든 속옷을 입었는데 이는 오늘날처럼 제일 안쪽에 입는 속옷이 아닌 평상시에 바깥에서 보여지는 일반적인 겉옷을 말합니다. 제사장들의 의복은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죄악과 더러움을 덮음으로서 그들을 거룩케 한다는 의미에서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순결과 정결케 하심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순종의 관과 정결 패(28-31)

대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머리를 감추기 위해 하얀 베실로 만든 원추형의 관을 썼는데 이 관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자가 쓰여진 패가 달려있습니다. 머리에 쓴 관은 바로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쓰여진 패는 하나님께서 대제사장의 성결을 보증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세상을 착하게 살았다고 해서 하나님 앞에 정결하다고 자랑하지 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함을 받은 자라야 주님으로부터 정결의 보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 적용

1. 내 이름이 하나님의 가슴에 새겨져 있음을 의식하며 살고 있습니까?

2. 나는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거룩한 삶을 살고자 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오늘도 주님의 사랑과 보호 가운데 내가 살고 있음을 인식하며 순종의 삶과 성결의 삶을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