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출애굽기

오늘의 QT(10/5,금) - 마지막 재앙의 선포(출 11:1-10)

by ☆★★★ 2012. 10. 5.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출애굽기 11:1 - 11:10

마지막 재앙(1-3) 

[1] <열 번째 재앙-처음 태어난 것들의 죽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와 이집트에 내릴 벌이 한 가지 더 있는데, 그 벌을 내린 다음에야 그가 너희 모두를 이집트에서 내보낼 것이다.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는 완전히 다 쫓아 내 버릴 것이다.
[2] 너는 이스라엘의 모든 남녀 백성들을 시켜서 이웃 사람들이 은과 금으로 만든 물건을 그들에게 주도록 요청하게 하여라.”
[3] 여호와께서는 이집트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좋아하게 만드셨습니다. 파라오의 신하들과 이집트 백성들은 이미 모세를 위대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장자의 죽음(4-10) 

[4] 모세가 파라오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밤 자정쯤에 내가 이집트 온 나라를 다닐 것이니
[5] 이집트 땅에서 처음 태어난 것은 모두 다 죽을 것이다. 보좌 위에 앉아 있는 파라오의 처음 태어난 아들로부터 맷돌질하는 여자 노예의 처음 태어난 아들까지 죽을 것이며, 가축의 처음 태어난 것까지 다 죽을 것이다.
[6] 이집트 온 땅에서 크게 울부짖는 소리가 들릴 것인데, 그런 소리는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7]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나 짐승들을 보고는 개 한 마리도 짖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는 여호와께서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구별하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8] 그렇게 되면 왕의 모든 신하들이 나에게 와서 엎드려 절하면서 ‘제발, 당신과 당신을 따르는 모든 백성은 떠나 주십시오’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 일이 있은 뒤에야 나는 떠날 것입니다.” 이 말을 하고 나서 모세는 크게 화를 내면서 파라오 앞에서 물러나왔습니다.
[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파라오가 너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더 많은 기적을 보여 주기 위함이다.”
[10] 모세와 아론은 파라오 앞에서 이 모든 기적들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파라오가 고집을 부리도록 내버려 두셨으므로,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자기 땅에서 내보내려 하지 않았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사람들에게 금,은 패물을 왜 요구합니까?
2. 하나님의 마지막 경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거절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마지막 재앙(1-3)

최초에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달라는 요구가 애굽 왕에게 제출되었을 때에 가장 무서운 재앙에 대한 경고가 주어졌다. 모세는 바로에게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놓아서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놓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는 말을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 사람들의 멸시를 받았을지라도 하나님의 율법의 보관자가 되도록 선발됨으로 영예를 받았다. 그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축복과 특권으로 그들은 형제들 중에 맏아들처럼 모든 민족들 중에 뛰어났다. 
애굽 사람들이 맨 처음에 경고를 받은 재앙은 최후의 재앙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래 참으시고 긍휼이 많으신 분이시다. 그분은 당신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들을 친절히 돌보신다. 만일 애굽 사람들이 그들의 수확물과 양떼와 가축떼의 손실을 보고 회개하였더라면 그들의 자녀들은 멸망당하지 않았을 것이었다. 그러나 그 나라가 하나님의 명령을 완강하게 저항해 왔기 때문에 이제 최후의 재앙이 막 내리려 하고 있었다(부조, 272). 

마지막 재앙이 내리면 하나님은 승리하게 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승리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모세처럼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게 말씀을 따라 살아가면 주님이 높여주십니다(벧전 5:6).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단의 권세를 꺾으시고 승리하실 것입니다. 

장자의 죽음(4-10) 

마지막 재앙은 애굽의 모든 장자가 죽는 것입니다. 장자는 모든 사람의 대표이므로 장자의 죽음은 모든 애굽 사람의 죽음과 같습니다.  이 재앙이 오기까지 하나님은 바로에게 기회를 주시고 긍휼을 베푸셨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 모든 하나님의 은혜를 거절하였습니다. 아홉 번의 끔찍한 재앙을 경험하였지만 그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못했습니다. 강퍅하고 완고함의 결과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죽음의 심판은 장차 분명히 일어날 일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백성들만 이 심판을 면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회와 은혜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거절하는 자들은 부득불 죽음의 재앙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 적용  
1. 하나님의 심판이 이르기 전에 회개의 경고를 들을 때, 나는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인가?
2. 완강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은혜의 기간에 주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