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사무엘상

오늘의 QT(5/17,화) - 사울의 겸손한 태도(삼상 10:17-27)

by ☆★★★ 2011. 5. 17.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10:17 - 10:27

사울이 왕으로 뽑힘(17-21)
17 사무엘이 백성을 미스바로 불러 여호와 앞에 모으고 18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고 너희를 애굽인의 손과 너희를 압제하는 모든 나라의 손에서 건져내었느니라 하셨거늘 19 너희는 너희를 모든 재난과 고통 중에서 친히 구원하여 내신 너희의 하나님을 오늘 버리고 이르기를 우리 위에 왕을 세우라 하는도다 그런즉 이제 너희의 지파대로 천 명씩 여호와 앞에 나아오라 하고 20 사무엘이 이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베냐민 지파가 뽑혔고 21 베냐민 지파를 그들의 가족별로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마드리의 가족이 뽑혔고 그 중에서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으나 그를 찾아도 찾지 못한지라

왕으로 등극한 사울(22-27)
22 그러므로 그들이 또 여호와께 묻되 그 사람이 여기 왔나이까 여호와께서 대답하시되 그가 짐보따리들 사이에 숨었느니라 하셨더라 23 그들이 달려 가서 거기서 그를 데려오매 그가 백성 중에 서니 다른 사람보다 어깨 위만큼 컸더라 24 사무엘이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보느냐 모든 백성 중에 짝할 이가 없느니라 하니 모든 백성이 왕의 만세를 외쳐 부르니라 25 사무엘이 나라의 제도를 백성에게 말하고 책에 기록하여 여호와 앞에 두고 모든 백성을 각기 집으로 보내매 26 사울도 기브아 자기 집으로 갈 때에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된 유력한 자들과 함께 갔느니라 27 어떤 불량배는 이르되 이 사람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겠느냐 하고 멸시하며 예물을 바치지 아니하였으나 그는 잠잠하였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사울은 제비뽑기하는 자리에서 피하였습니까?
2. 사울이 왕이 된 것을 어떤 사람들이 멸시하였습니까?

▧ 본문해설

사울이 왕으로 뽑힘(17-21)
“사울을 왕으로 기름부은 사실은 국민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하나님의 선택은 제비를 뽑아서 공공연하게 나타내어야 하였다. 사무엘은 이 목적을 위하여 백성들을 미스바로 소집하였다. 하나님의 지도를 받기 위하여 기도를 드린 후에 제비를 뽑는 엄숙한 의식을 거행하였다. 모인 군중은 조용히 결과를 기다렸다. 지파에서 가문이, 가문에서 가족이 차례로 뽑혔으며 드디어 기스의 아들 사울이 선택된 사람으로 지명되었다. 그러나 사울은 그 회중 가운데 없었다. 그에게 지워지려는 큰 책임에 대한 부담으로 마음이 무거워져서 그는 몰래 자리를 떴다. 그를 다시 회중에게로 데려왔을 때, 회중들은 “다른 사람보다 어깨 위나 더 큰” 그의 군주다운 태도와 고상한 모습을 자랑스럽고 만족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바라보았다. 사울을 회중에게 보일 때에 사무엘까지도 “너희는 여호와의 택하신 자를 보느냐 모든 백성 중에 짝할 이가 없느니라”고 부르짖었다. 그 대답으로 군중들 속에서 “왕의 만세”를 드높이 부르는 긴 기쁨의 함성이 일어났다”(부조, 611).

왕으로 등극한 사울(22-27)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 선출되는 장면에서 우리는 참된 겸손의 모습과 교만의 모습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참된 겸손의 모습은 왕으로 뽑힌 사울에게서 나타납니다. 그는 자신이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 될 만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리에서 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중 어떤 사람들은 왕으로 뽑힌 사울을 시기하며 그가 왕이 되기에 합당한 사람이 아니라고 불평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선택한 사람을 무시하고 따르지 않는 것은 지극히 교만한 모습으로 하나님의 뜻을 정면으로 대적하는 자세입니다.
오늘날에도 지도자를 존경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들을 인정치 않는 교만한 사람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하나님의 택하신 지도자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불평하는 것은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 삶의 다양한 영역에 지도자들을 세우셨습니다. 물론 그들이 잘못 판단하거나 그릇 행할 때 비판해야 하겠지만, 그렇더라도 그 비판은 그들의 권위를 존중하는 가운데서 행해져야 합니다.

▧ 적용
1. 사울이 처음에 왕으로 선출되었을 때, 겸손한 마음으로 자리를 피하여 숨은 것처럼 항상 겸손한 정신을 가지고 살아야겠다.
2. 지도자를 위해서 존경하는 마음으로 위하여 기도해야겠다.

▧ 기도
누가 지도자로 선출되든지 항상 그를 존경하며 따르는 모본을 보이며, 지도자로 선출된 사람은 항상 겸손의 옷을 입게 하소서.

참고자료 바로가기 빛을 전한 사람들 p611-612(삼상 10:17-2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