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4/24,화) - 성령의 사랑(요 16:1-14)

by ☆★★★ 2018. 4. 24.
반응형

2018-2 장년교과 4과.pdf

▧ 오늘의 말씀 : 요한복음 16:1-14

기억나게 하시는 성령님(1-6)

[1]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 믿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2] 사람들이 너희를 회당에서 쫓아 낼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너희를 죽이는 사람마다 자기가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고 생각할 때가 올 것이다.
[3] 그들은 아버지나 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일을 행할 것이다.
[4] 내가 지금 너희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 그 때가 되면 너희로 하여금 내가 너희에게 일러 준 말을 생각나게 하려는 것이다. 내가 처음부터 너희에게 이 말을 하지 않은 것은, 지금까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5] <성령께서 하시는 일> “이제 나는 나를 보내신 분에게로 간다. 그러나 너희 중에서 나에게 ‘어디로 가십니까?’라고 묻는 사람이 없다.
[6] 하지만 내가 이런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는 슬픔이 가득하다.

진리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7-14)

[7] 내가 너희에게 진리를 말하겠다.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내가 가지 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내가 가면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낼 것이다.
[8] 보혜사가 오시면, 그분은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이 잘못 생각한 것들을 책망하실 것이다.
[9] 그분은 사람들이 나를 믿지 않은 것이 바로 죄라는 것을 말해 주실 것이며,
[10] 내가 아버지께로 감으로써 너희가 더 이상 나를 보지 못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라는 것을 알려 주실 것이다.
[11] 이 세상 통치자가 이미 심판을 받았다는 것이 심판에 관하여 그분이 책망하실 내용이다.”
[12] “내게는 아직 너희에게 할 말이 많이 있지만, 지금은 너희가 그 말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분이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다. 그분은 자기 마음대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그가 들은 것만을 말씀하시며, 앞으로 될 일들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다.
[14] 진리의 성령은 내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려 주심으로써 나를 영화롭게 하실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출회는 무엇인가요?

2. 성령의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 본문해설  

기억나게 하시는 성령님(1-6)

출회는 언약 공동체에서 쫓겨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하나님의 언약에서 제외되는 영적인 사망선고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유대사회로부터도 격리되는 사회적인 징벌이기도 합니다. 더욱이 출회당한 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처형되기까지 합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자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처형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들이 옳고, 이들을 출회하는 유대인들이 틀렸습니다. 고난을 당할 때 제자들은 자신들이 옳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했습니다. 주님의 이런 말씀을 기억나게 하시는 분이 바로 성령님입니다. 성령님은 주님이 그렇게 하셨던 것처럼 제자들과 항상 함께 있어 그들을 도우며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들뿐만 아니라 지금 우리와도 함께 하셔서 주님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시고 주님을 위해 살도록 도우시는 자비로우신 분이십니다. 

진리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7-15)

성부로부터 나와서 예수님에 의해 파송되는 성령님께서 하시는 일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것을 밝히고, 예수님의 의가 그분의 승천을 통해 드러났다는 것을 가르치고,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을 통해 사단이 이미 심판을 받았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지금도 교회를 통해 이 일을 하고 계십니다. 이와 같은 사역을 도외시한 성령의 사역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성령께서는 바람과 같이 자유와 주권을 가지신 분이시지만, 결코 자의로 말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오직 예수님의 가르침,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을 하십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사역과 관련이 없는 성령님의 사역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성령님께서 하시는 이와 같은 사역을 잘 섬기는 자가 되어야겠습니다.


▧ 적용을 위한 질문

1. 주님 때문에 고난당할 때 기억해야 할 말씀은 무엇입니까?

2. 진리를 깨닫기 위하여 성령 하나님께 얼마나 간구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성령님,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주사, 나로 하여금 하나님 말씀을 밝히 이해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