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2/17,일) - 12과 선으로 악을 이김(롬 12:1-8)

by ☆★★★ 2017. 12. 17.
반응형

2017-4-장년교과-12과.pdf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12:1-8

삶으로 드리는 예배(1-2)

[1]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나는 하나님의 자비로써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살아 있는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이야말로 여러분이 마땅히 드려야 할 영적인 예배입니다.
[2]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3-8)

[3]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은혜를 힘입어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에 대하여 마땅히 생각해야 할 것 외에 다른 것을 생각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냉철한 판단을 가지고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십시오.
[4] 사람에게 몸이 있고 그 몸에는 많은 지체가 있어, 그 지체들이 하는 일이 각기 다른 것처럼,
[5] 우리도 여럿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루었고, 한 사람 한 사람이 서로에 대해 지체로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6]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따라 저마다 다른 선물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그것이 예언의 선물이라면 믿음의 분량대로 그 선물을 사용하십시오.
[7] 봉사하는 선물이면 봉사하는 일로, 가르치는 선물이면 가르치는 일로,
[8] 격려하는 선물이면 격려하는 일로, 남을 구제하는 선물이면 너그럽게 나누는 일로, 지도하는 선물이면 열성을 다해, 자선을 베푸는 것이면 기쁨으로 그 선물을 사용하십시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2. 각 사람이 어떻게 각자의 은사에 따라 은 하나님의 심판하심이 철저하심을 알 수 있는 부분은 어는 곳입니까?  

  
▨ 본문해설

삶으로 드리는 예배(1-2)

1-11장까지의 기별은, 죄를 지은 사람이 어떻게 의롭게 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라고 한다면, 12장부터는 의롭게 된 사람이 어떻게 성화의 과정을 통해서 거룩해질 수 있는가에 대한 기별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출발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비하심이란 사랑을 베풀 수 없는 자에게 베푸시는 사랑을 말합니다(롬 9:25).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의 사랑을 받은 자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에 근거하여 바울은 본 장에서부터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인 삶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영적 예배로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영적 예배란 구약시대의 예배와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죽은 제물로써 예배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산 몸으로 하나님께 바쳐지는 삶으로서의 예배를 말합니다. 이러한 삶으로서의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먼저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기 위해서 이 세대를 본 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변화시켜 나가야 합니다. 세상으로부터 오염된 마음을 새롭게 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면을 받아야 합니다. 마음의 변화를 위해서는 말씀묵상을 통해서 생각이 바뀌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말씀 묵상이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3-8)

하나님께서 가장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내게 주신 믿음의 분량이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입니다. 여기서 믿음의 분량이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를 말합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두 가지로 말합니다. 하나는 말씀의 은사(예언, 가르침, 권위)와 섬김의 은사(섬김, 구제, 다스림, 긍휼)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를 발견하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우리 모두에게 은사를 주셨는데, 내게 주신 은사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첫째, 하나님 앞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입니다(롬 1:11, 15). 둘째, 공동체가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셋째, 내가 부족하지만 그것을 해야 되겠다라고 생각하는 불타는 사명감이 생기는 것입니다(행 20:24). 이것을 통해서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믿음과 은사를 비교할 필요 없이, 비록한 달란트일지라도 내가 받은 은사를 주님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주님을 위해 사용하면 됩니다.  


▨ 적용


1. 마음의 변화를 받기위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2. 내가 주님께로부터 받은 은사는 무엇인가?


▨ 기도


주님, 나의 삶의 목적이 오직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삶이 무엇이며, 그 삶을 위해서 살게 하소서.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은사를 깨닫고 활용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