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2/14,목) -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롬 11:25-36)

by ☆★★★ 2017. 12. 14.
반응형

2017-4-장년교과-11과.pdf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11:25-36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32)

[25] <이스라엘의 회복>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 비밀에 대해 알기를 원합니다. 비밀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하나님께 돌아오기까지 이스라엘 중에 얼마는 완악한 채로 있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나와 야곱의 자손에게서 경건하지 못한 것을 제거할 것이다.
[27] 이것은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에 그들과 맺을 내 언약이다.”
[28] 복음의 관점에서 볼 때, 이스라엘은 여러분들 때문에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선택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조상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사람들입니다.
[29] 하나님께서는 선물을 주시고 부르신 후에 무르는 법이 없습니다.
[30] 전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던 여러분이 이제 이스라엘이 불순종한 것 때문에 자비를 얻게 되었듯이,
[31] 현재 이스라엘이 불순종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내린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그들도 받기 위해서입니다.
[32]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기 위해 모든 사람을 불순종하는 데에 가두어 두셨습니다.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33-36)


[3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유함은 참으로 깊습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으며, 그분의 길은 아무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34] “누가 주님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그분의 의논 상대자가 되었습니까?”
[35] “누가 먼저 하나님께 무엇을 드려서, 하나님의 답례를 받는단 말입니까?”
[36] 이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고, 하나님의 보살핌으로 보존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이 영원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이방인의 충만한 수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2. 26절에 '온 이스라엘'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 본문해설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32)

사람의 지혜로는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을 버리셨는가를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린 것도 하나님의 오묘한 지혜와 섭리였습니다. 이것을 바울은 비밀이라고 말합니다. 이 비밀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섭리로 이스라엘을 완악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상 때부터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백성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한번 부르신 백성들을 결코 놓지 아니하십니다. 이스라엘이 순종치 아니함도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된 것이므로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긍휼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온 이스라엘(이방인 중에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 중에 택하신 백성)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우리의 삶들 가운데 인간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섭리요 계획임을 확신할 때 우리는 감사하고 찬송할 수밖에 없습니다.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33-36)

이스라엘의 불신과 이방인의 구원, 그리고 궁극적인 온 이스라엘의 구원을 통하여 바울은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짧은 지혜로 하나님을 판단하거나 현 상황을 임의로 판단하지 않습니까?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하나님은 당신보다 더 지혜로우십니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갑니다. 인류의 모든 역사와 개인의 모든 삶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이 사실을 매일 인정하고 고백할 때 우리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립시다.  


▨ 적용

1. 나를 선택하시고 구원하고자 하시는 주님의 깊은 사랑에 감사와 찬양을 돌립니다.

2. 나의 삶의 주권자되신 주님께 나의 모든 생명을 맡깁니다.


▨ 기도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오묘하신 지혜와 섭리를 찬양합니다. 나의 모든 삶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