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8/9,수) - 보호자로서의 율법(신 7:12-26)

by ☆★★★ 2017. 8. 9.
반응형
2017_3_장년교과_7과.pdf

▧ 오늘의 말씀 : 신명기 7:12 - 7:26

말씀을 지킴과 복의 관계(12-16)

[12] 이 율법을 마음에 새기고 부지런히 지키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여러분의 조상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여러분과도 지키실 것이며 여호와의 사랑을 보여 주실 것이오.
[13] 여호와는 여러분을 사랑해 주시고, 여러분에게 복을 주시며, 여러분 백성의 수를 많게 해 주실 것이오. 또한 자녀의 복과 땅의 복을 주실 것이오. 그래서 땅은 열매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많이 내게 될 것이오. 또 소와 양이 번성케 되는 복을 주셔서 새끼를 많이 낳게 해 주실 것이오. 이 모든 일이 여호와께서 여러분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에서 이루어질 것이오.
[14] 여러분은 다른 어떤 백성보다도 많은 복을 받을 것이오. 여러분 가운데서 아기를 낳지 못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며, 여러분 짐승 가운데서 새끼를 낳지 못하는 짐승이 없을 것이오.
[15] 여호와께서 여러분 가운데 있는 모든 병을 없애 주실 것이오. 이집트에 있던 것과 같은 끔찍한 병은 다시는 있지 않을 것이오. 그러나 여러분을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그런 병이 생길 것이오.
[16]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넘겨 주시는 백성을 다 멸망시키시오.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말고, 그들의 신을 섬기지도 마시오. 그 신들은 여러분에게 덫이 될 것이오.

우리 편에 계신 하나님(17-26)

[17] 여러분은 속으로 ‘이 나라들은 우리보다 강하다. 우리는 그들을 쫓아 낼 수 없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소.
[18] 그러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파라오와 온 이집트에게 하신 일을 기억하시오.
[19]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일으키신 재앙과 표적과 기적을 직접 보았소. 그리고 여호와께서 크신 힘과 능력으로 여러분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신 것을 보았소.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지금 두려워하고 있는 모든 나라들에게도 똑같은 일을 해 주실 것이오.
[20]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벌을 그들에게 보내어 그들을 공격하게 하실 것이오. 그래서 아직 살아 남은 사람과 여러분을 피해 숨어 있는 사람들까지 죽게 할 것이오.
[21]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시오. 여호와께서는 위대하고 두려운 하나님이시오.
[22]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그 나라들을 여러분 앞에서 차츰차츰 쫓아 내실 것이오. 그러니 그들을 단번에 없애지 마시오. 그렇게 했다가는 들짐승이 너무 많아질 것이오.
[23]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여러분에게 넘겨 주시고, 그들을 큰 혼란에 빠지게 하실 것이며, 마침내는 그들을 없애 버리실 것이오.
[24]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도우셔서 그들의 왕들을 물리쳐 이길 수 있게 하실 것이오. 그러니 여러분은 하늘 아래에서 그들의 이름을 완전히 지워 버리시오. 아무도 여러분을 막을 수 없을 것이오. 여러분은 그들 모두를 물리칠 것이오.
[25] 그들의 우상을 불에 태워 버리시오. 우상에 입힌 은이나 금을 탐내지 말고 갖지도 마시오. 그것이 여러분에게 덫이 될 것이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그런 짓을 싫어하시오.
[26] 그런 역겨운 것을 여러분의 집에 들여 놓지 마시오. 그렇게 하면 그것과 함께 여러분도 멸망할 것이오. 그런 것들을 미워하고 피하시오. 그런 것들은 모두 없애야 할 것들이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말씀을 지키는 것과 복을 받는 것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까?

2.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족속들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말씀을 지킴과 복의 관계(12-16)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복을 누리고 번성할 수 있는 길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그들은 말씀을 온전히 지키는데 올무가 될 수 있는 이방민족을 긍휼히 보지 말고 진멸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과 복을 받는 것은 분명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너무 단순화하여 말씀 지킴은 곧 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복의 근거는 우리의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말씀을 지켜야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복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에서 비롯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리할 때 온전한 말씀 지킴이 가능하며,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일체 좇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편에 계신 하나님(17-26)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에 직면해서, 출애굽의 하나님에 대한 기억 때문에 조금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크신 권능으로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신 하나님께서 이제 가나안의 모든 민족들 가운데서도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스라엘의 관건은 오직 하나님만 사랑하고, 일체 다른 신들이나 가증한 것들은 극히 꺼리며 심히 미워하는 것뿐이었습니다.
우리는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께서 우리 편에 서 계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기억만이 우리로 하여금 세상을 향해 담대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곧 돈과 성공에 몰두하고 있는 세상에서 이것에 찌들지 않은 자로 서게 하며, 나아가 참된 삶의 목적과 방향을 찾아 걸어갈 수 있게 할 것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나님만을 기억하고 하나님께만 집중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유일한 관건이 되어야 합니다.


▧ 적용  

1. 내 신앙생활에 올무가 되는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없애버릴 수 있을까요?

2.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려고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 때문입니까?


▧ 오늘의 기도  

은혜의 주님, 주님의 은혜를 받기에 방해되는 것을 버리게 하시고, 오직 나를 은혜로 선택하신 하나님만을 기억하고 하나님께만 집중하는 것이 나의 최우선의 과제가 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