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4/10,월) - 말씀을 배우고 전파하라(딤후 3:14-4:5)

by ☆★★★ 2017. 4. 10.
반응형

2017-2-장년교과-3과.pdf

▧ 오늘의 말씀 : 디모데후서 3:14-4:17

성경 안에 거하라(14-17)

[14] 그대는 지금까지 배워 온 가르침을 계속 좇아가십시오. 이 가르침들이 진실이라는 것은 그대 스스로 알 것입니다. 그리고 그대가 믿을 만한 사람들이 그대에게 이것을 가르쳤습니다.
[15] 그대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는데, 이 성경은 그대를 지혜롭게 하여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게 하였습니다.
[16] 모든 성경 말씀은 하나님께서 감동을 주셔서 기록되었기 때문에 진리를 가르쳐 주며, 삶 가운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게 해 줍니다. 또한 그 잘못을 바르게 잡아 주고 의롭게 사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17]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자로 준비하게 되고, 모든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게 됩니다.

말씀을 전파하라(1-5)

[1] 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대에게 명령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분이십니다. 그분은 이 땅에 다시 오셔서 그의 나라를 세우실 것입니다.
[2] 언제 어디서나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십시오. 사람들에게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가르치고, 잘못을 바로 잡아 주며, 격려해 주십시오. 끝까지 참고 그들을 잘 가르쳐야 합니다.
[3] 사람들이 참된 진리는 들으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들을 즐겁게 해 주며 마음에 드는 말만 하는 선생들을 찾으려는 때가 올 것입니다.
[4] 그들은 진리에 귀기울이기보다는 거짓된 이야기와 가르침을 따를 것입니다.
[5] 그러나 그대는 항상 자신을 돌아보며, 고난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복음을 전하는 일에 힘쓰며, 하나님의 종으로서 해야 할 일을 꿋꿋이 하십시오.”(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누구로부터 어떻게 성경을 배웠을까요?  

2. 말씀을 전하는 일이 왜 그렇게도 중요하기에 엄히 명한다고 했을까요?
  

▧ 본문해설  

성경 안에 거하라(14-17)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와 외조모의 무릎에서 성경을 배웠고, 그 배운 것에 확신하였습니다. 오직 성경만이 거짓과 불의, 유혹과 고난, 고통과 죽음 가운데서도 주의 백성들을 온전하게 만들며, 각자의 사역에 합당하도록 무장시킬 수 있습니다. 진리의 터 위에 신앙의 초석을 놓지 않으면 아무도 안전하게 살 수가 없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감동’이란 말은 하나님의 생기와 같습니다(창 2:7).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하나님의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자 산 사람이 되었듯이, 아무런 생명이 없는 종이 위에 글자지만, 거기에 하나님의 생기가 불어넣어졌기에 성경은 살아있는 책, 사람을 변화시키는 능력의 책이 된 것입니다. 오직 성경만이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승리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오직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능력을 줍니다. 성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품안에 안겨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심장소리를 들어야합니다. 거기에 행복이 있고 기쁨이 있습니다. 승리가 있습니다. 그렇게 자라야 건강하고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됩니다.
말씀을 전파하라(1-5)

“디모데와 같이 매울 열렬하고 충성스러운 사람에게 주어진 이 엄숙한 명령은 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사업의 중요성과 책임에 대한 강한 증거이다. 바울은 디모데를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소환하고, 그에게 사람의 말이나 관습이 아닌, 말씀을 전하라고 명한다. 바울은 그에게 무리들 앞에서나 사담하는 자리에서나 길가에서나 화롯가에서나 친구들에게나 원수들에게나, 안전할 때나 고난과 위함, 비난과 손실을 당할 때를 막론하고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하나님을 증거할 준비를 갖추고 있으라고 명하였다”(행적, 503).


▧ 적용  

1. 나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어떻게 취하고 있는가?

2. 나의 본업은 복음전하는 것임을 깨닫고 날마다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 오늘의 기도  

주님, 말씀으로 매일을 살게 해 주시고, 나를 구원하사 이 복음전도의 막중한 사명을 맡기셨음을 깨달으며, 이제 목숨을 다해 이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