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8,일) - 뒤에서 일하시는 성령(시 104:24-35)

by ☆★★★ 2017. 1. 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시편 104:24-35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24-30)

[24]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얼마나 많은지요 주는 지혜로 이 모든 것들을 만드셨습니다. 이 땅에 주가 지으신 것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25] 바다를 보니 얼마나 크고 넓은지요 그 속에 크고 작은 생물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26] 바다 위로 배들이 이리저리 오갑니다. 주가 만드신 악어가 그 속에서 놉니다.
[27] 이 모든 것들이 주께서 때를 따라 먹이를 주시기를 기다립니다.
[28] 주께서 먹이를 주실 때에 그들이 모두 모여듭니다. 주께서 손을 벌리시고 좋은 것을 주시면 그들이 풍족하게 먹고 배부르게 됩니다.
[29] 그러나 주께서 얼굴을 돌리시면, 그들은 두려워 떱니다. 주께서 그들의 호흡을 끊으시면, 그들은 죽어 흙으로 돌아갑니다.
[30] 그러나 주께서 입김을 불어넣으시면, 그들은 다시 창조됩니다. 주는 이 땅을 새롭게 만드십니다.

내가 여호와 때문에 즐거워합니다(31-35)

[31] 여호와의 영광이 영원하소서.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들로 즐거워하소서.
[32] 주가 땅을 보시자, 땅이 흔들립니다. 산들을 만지시자, 산들이 연기를 뿜어 냅니다.
[33] 내가 평생토록 여호와를 찬송하며, 사는 동안 나의 하나님을 찬양할 것입니다.
[34] 주를 생각하는 나의 마음을 주께서 어여삐 보소서. 내가 여호와 때문에 즐거워합니다.
[35] 그러나 이 땅에서 죄인들이 사라지고 악한 자들이 더 이상 없기를 바랍니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찬양하여라. 여호와를 찬양하여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의 지혜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습니까?

2. 여호와 때문에 즐거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24-30)

다윗은 온 세상을 가득 채우고 있는 모든 일들이 하나하나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지혜라고 노래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특별히 미지의 바다를 예로 들어 하나님을 찬양하기 시작합니다. 크고 넓은 바다 속에는 크고 작은 생물들이 무수합니다. 바다에 있는 이 수많은 생명체들을 창조하시고 때를 따라 양식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리하여 마치 어항 속 물고기가 사료를 주는 주인을 바라보듯 크신 하나님의 손길을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절대 주권자이시므로 아무리 큰 피조물이라도 하나님이 얼굴을 돌리시면 그들은 두려워 떨게 될 것이며 호흡을 끊으시면 그들은 흙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다 죽어도 생명의 성령님이 역사하시면 다시 창조되어 이 땅은 새로워질 것입니다.

내가 여호와 때문에 즐거워합니다(31-35)

다윗은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히 계속될 것이며, 자신이 지으신 것들로 말미암은 즐거움도 영원할 것이라고 노래합니다. 만물의 존재 목적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며, 만사가 진행되는 이유 역시 오직 하나님의 즐거움을 위함입니다. 이어서 다윗은 창조질서에서 벗어난 땅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최후 심판과 회복의 역사에 대해 노래합니다. 하나님께서 주목하시고 개입하시면 온 세상은 진동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죄인들은 사라지고 악한 자들이 더 이상 없을 것입니다. 이 같은 진리를 붙든 시인은 이제 자기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합니다. 그것은 평생토록 여호와를 노래하며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를 즐거워함으로 고백한 이 기도시가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 적용  

1. 나에게는 하나님의 절대 지혜와 절대주권을 철저히 인정하는 절대 신앙이 있나요?

2. 다윗처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삶을 살고 있나요?


▧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지혜를 찬양하고 즐거워 하는 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