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고린도전서

안교교과 QT(11/23,수) - 소망의 암시들(고전 15:11-20)

by ☆★★★ 2016. 11. 23.
반응형

2016년 4기 장년교과-9과.pdf

▧ 오늘의 말씀 : 고린도전서 15:11-20

[11] 내가 되었든지 아니면 그 사람들이 되었든지 간에 우리가 전파한 복음은 이런 내용이고, 여러분은 이것을 믿었습니다.
[12] <죽은 자들의 부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고 우리가 전파하는데, 여러분 중에서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어찌된 일입니까?
[13]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을 것입니다.
[14]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우리가 전파한 복음도 헛되며 여러분의 믿음도 헛될 것입니다.
[15] 그뿐만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그분에 대해 증언했으니, 하나님에 대해 거짓 증언한 사람들로 판명될 것입니다.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16] 참으로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도 다시 살아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17]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믿음은 공허한 것이 될 뿐더러 여러분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입니다.
[18] 그렇게 되면 그리스도를 믿다가 죽은 사람들도 멸망했을 것입니다.
[19]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하는 것이 이 세상 삶에 그친다면, 우리는 이 세상 어느 누구보다도 불쌍한 사람들일 것입니다.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복음의 핵심입니까?

2.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자가 되어버립니까?


▧ 본문해설  

부활의 의미(11-20)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모든 자들의 최종적 부활의 견본이었다. 부활하신 구주의 몸과 그분의 자태와 그의 말의 억양은 모두 다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낯익은 것들이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들도 그런 낯익은 모습으로 다시 부활할 것이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알아 보았던 것같이 우리도 우리의 친구들을 알아볼 것이다. 비록 그들이 이 세상의 생활 속에서 병들고, 불구가 되고, 모습이 보기 흉하게 일그러졌을지라도 몸은 영광스럽게 부활할 것이며, 그 중에서도 그들의 개인적 신원은 완전하게 보존될 것이다. 예수님의 얼굴에서 비쳐 나오는 빛으로 광채가 나는 얼굴을 한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알아볼 것이다"(3예언 219).
부활을 부인하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바울은 복음의 진리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인하는 자들을 반박합니다. 오늘날도 어떤 사람들은 복음에서 믿기 어려운 초자연적인 요소들은 다 제하려고 합니다.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는 능력도 없고 우리의 믿음도 헛된 것이 맙니다. 우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며,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소망이 없을 것입니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에게 부활이 없다면 우리는 가장 불쌍한 존재가 될 것입니다.


▧ 적용  


1. 예수님의 부활이 나의 삶에 어떤 능력과 힘이 되는가?

2.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활의 소망되신 주님을 바르게 전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죽음과 죄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부활하신 주님의 능력을 증거하게 하시며, 부활의 믿음 안에서 복음을 위한 고난까지도 능히 감당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