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히브리서

안교교과 QT(11/18,금) - 보이지 않는 것들(히 11:1-7)

by ☆★★★ 2016. 11. 18.
반응형

2016년 4기 장년교과-8과.pdf

▧ 오늘의 말씀 : 히브리서 11:1-7

믿음이란 무엇인가?(1-3)

[1] <믿음>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에 대해서 확신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이지는 않지만 그것이 사실임을 아는 것입니다.
[2] 옛날 사람들도 믿음으로 인정받았습니다.
[3] 믿음을 통해 우리는 이 세상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보고 있는 것들이 보이지 않는 어떤 것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벨,에녹,노아의 믿음(4-7)

[4] 아벨은 믿음으로 가인보다 하나님께 더 나은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벨이 드린 제사를 기뻐 받으시고, 그를 의인이라 부르셨습니다. 아벨은 죽었지만 여전히 그의 믿음을 통해 우리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5] 믿음으로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옮겨져서, 아무도 그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하늘로 데리고 올라가신 것입니다. 성경은 그가 이 땅에 사는 동안 진실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였다 고 증언합니다.
[6] 믿음이 없이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는 그가 계시다는 것과 그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믿어야 합니다.
[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를 들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순종해서 그의 가족을 구원할 방주를 지었습니다. 그는 믿음으로 세상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하나님과 의의 관계를 맺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1. 믿음이란 무엇인가요?

2. 아벨, 에녹, 노아의 믿음은 어떤 것이었나요?


본문해설  

믿음이란 무엇인가?(1-3)

믿음은 보이지 않는 중에 가지는 확신입니다. 믿음은 신비한 능력을 가져오는 신념이 아닙니다. 여기에서의 "믿음"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이어 가는 인간 편에서의 반응입니다. 앞으로 등장하는 믿음의 사람들 중에는 구약의 기준으로 볼 때는 믿음을 가졌다고 할 수 없는 자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히브리서 저자는 먼저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정의합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믿고 순종하며 그분이 약속하신 미래를 위해 살 것을 우리에게 명하셨습니다. 이는 내 믿음이 내 일을 성공하게 만든다는 근시안적 차원이 아닙니다. 믿음의 선진들은 그들이 바랐지만 보지 못했던 것들을 구속사적 맥락에서 실제로 얻은 것처럼 살았습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이미 완성된 미래의 시대를 살고 있는 것입니다

믿음이란 무엇인가?(1-3)


창조 사건이야말로 믿음으로만 이해될 수 있는 사건입니다. 누구도 보지 못했고 체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이러한 믿음의 선진들 중 아벨을 제일 먼저 언급합니다. 그는 믿음으로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드렸습니다. 가인의 제사가 하나님께 인정받지 못한 이유는 그가 믿음이 아닌 경쟁심으로 제사를 드렸기 때문입니다(창 4:6~7). 에녹 역시 가인 후예의 갈등 문화 가운데서(창 4:23~24) 믿음의 삶을 살았던 사람입니다. 그는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았고,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노아 역시 아직 확인할 수 없는 일에 대한 경고를 미리 받고 방주를 지었던 믿음의 사람입니다.


적용

1.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것들을 믿음으로 받은 것처럼 살고 있습니까?

2. 보이지 않는 성경의 진리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봅니까?


오늘의 기도

보이는 것을 믿는 것에 익숙한 제 눈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게 되길 원합니다. 오늘 하루도 주신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을 찾는 날이 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