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로마서

오늘의 QT(3/9,수) -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롬 11:25-36)

by ☆★★★ 2011. 3. 9.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11:25-36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32) 
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26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27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28복음으로 하면 저희가 너희를 인하여 원수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라 29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30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31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32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33-35)
33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34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35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36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이방인의 충만한 수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2. 26절에 '온 이스라엘'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 본문해설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32) 
사람의 지혜로는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을 버리셨는가를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린 것도 하나님의 오묘한 지혜와 섭리였습니다. 이것을 바울은 비밀이라고 말합니다. 이 비밀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섭리로 이스라엘을 완악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상 때부터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백성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한번 부르신 백성들을 결코 놓지 아니하십니다. 이스라엘이 순종치 아니함도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된 것이므로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긍휼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온 이스라엘(이방인 중에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 중에 택하신 백성)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우리의 삶들 가운데 인간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섭리요 계획임을 확신할 때 우리는 감사하고 찬송할 수밖에 없습니다. 

깊은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33-35) 
이스라엘의 불신과 이방인의 구원, 그리고 궁극적인 온 이스라엘의 구원을 통하여 바울은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짧은 지혜로 하나님을 판단하거나 현 상황을 임의로 판단하지 않습니까?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하나님은 당신보다 더 지혜로우십니다.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갑니다. 인류의 모든 역사와 개인의 모든 삶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이 사실을 매일 인정하고 고백할 때 우리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립시다.  

▨ 적용
1. 나를 선택하시고 구원하고자 하시는 주님의 깊은 사랑에 감사와 찬양을 돌립니다.
2. 나의 삶의 주권자되신 주님께 나의 모든 생명을 맡깁니다.

▨ 기도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오묘하신 지혜와 섭리를 찬양합니다. 나의 모든 삶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