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야고보서 2:14 - 2:26
믿음과 행함의 관계(14-26)
[14] <믿음과 선행>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만일 누군가가 믿음이 있다고 하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 믿음이 그를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15]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 자매 된 사람이 옷이나 먹을 것이 필요할 때, [16]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기를! 몸을 따뜻하게 하고 먹을 것을 좀 많이 드십시오”라고 말하고, 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주지 않는다면, 그런 말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17]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행동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18]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믿음이 있고, 나에게는 행동이 있습니다. 행동이 따르지 않는 당신의 믿음을 보여 주십시오. 나는 행동으로 나의 믿음을 보여 주겠습니다.” [19] 여러분은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을 믿으니 잘하는 일입니다. 귀신들도 그것을 믿으며 두려워서 떱니다. [20] 어리석은 여러분, 행함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아무 쓸모도 없는 걸 모르시겠습니까?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그의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침으로써, 그가 행한 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습니다. [22] 이렇게 그의 믿음에는 행함이 함께 따랐으며, 그의 행동으로 믿음이 완전하게 되었습니다. [23]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고, 하나님께서는 그 믿음을 받으셨으며, 그 믿음으로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 라는 성경 말씀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제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그후, ‘하나님의 친구’라고 불렸습니다. [24] 그러므로 사람이 행동으로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있으며 믿음만으로는 의롭다 함을 받을 수 없습니다. [25] 또 라합의 예를 들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기생이었지만, 자신이 한 일로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그녀의 집에 들여, 다른 길로 도망갈 수 있게 도와 주었습니다. [26]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믿음도 행함이 없으면 죽은 것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의 삶 가운데 행함이 없는 믿음의 부분은 어떤 것입니까?
2. 아브라함처럼 내가 하나님께 드려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믿음과 행함의 관계(14-26)
오늘 본문에서 야고보는 두 종류의 믿음을 대조적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하나는 우리가 경계해야할 대상으로서 “죽은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입니다. 많이 듣고 배우고 알지만 행함이 없고, 또한 그 믿는 바에 타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 이것이 바로 죽은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나 불신자보다 많은 성경 지식을 지닌 것으로 스스로 위안을 삼고 그에 따른 행함이 없다면, 자신의 믿음이 귀신의 믿음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가 소유해야 할 대상으로서의 “산 믿음” 혹은 “바른 믿음”입니다. 이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이 있습니다. 즉 말씀을 듣고 배우고 아는 것에만 머물러 자기를 기만하는 것이 아니라, 한 말씀을 들어도 그 말씀을 붙들고 겸손히 실천하는 주님이 인정하시는 믿음입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일들을 행하고 있습니까? “순수한 믿음은 신자들 속에 순수한 행함을 낳게 한다. 믿음과 순종은 건전하고 가치있는 경험을 하게 한다. …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었다. 그가 하나님을 믿었다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아는가? 그의 행함이 그의 믿음의 성질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에 그의 믿음이 의로 여기신 바 된 것이다. 이 시대에 우리를 포위하고 있는 어둠을 밝혀 줄 아브라함의 믿음이 필요하다. 이 어둠이 따사로운 하나님의 사랑의 햇빛을 차단하고 영적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우리의 믿음은 선행을 많이 낳아야 한다. 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의 이름으로 행하는 모든 의무와 희생은 매우 큰 상을 받게 한다. 의무를 행하는 바로 그 행동 속에서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그의 축복을 내리신다”(Signs, 1898. 5. 19).
▧ 적용
1. 나는 내 믿음을 어떻게 일상생활에서 행함으로 나타내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여, 아브라함과 같이 나의 믿음을 순종함으로 나타내게 하소서. 참된 믿음의 삶이 되게 하소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