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잠언

오늘의 QT - 참 지혜를 추구하는 삶(잠 24:1-16)

by ☆★★★ 2015. 5. 14.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잠언 24:1-16

참 지혜를 추구하는 삶(1-9)

[1] 악인들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들의 친구가 될 생각을 하지 마라.
[2] 악인들은 늘 범죄만 생각하고, 그 입술은 문제 일으킬 궁리만 한다.
[3] 지혜로 인해 집이 세워지고, 슬기를 통해 집이 견고해진다.
[4] 지식을 통하여 그 방에는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보물들이 채워진다.
[5] 지혜로운 사람이 힘센 자보다 낫고, 지식 있는 사람이 무사보다 낫다.
[6] 전략을 세우고 전쟁하라. 전략가들이 많아야 승리를 얻는다.
[7] 지혜는 미련한 자에게는 너무 높이 있어서, 성문 앞 광장에서 할 말이 없다.
[8] 남을 해할 음모를 꾸미는 자는 음모자라 불린다.
[9] 미련한 자는 범죄할 생각만 하고, 거만한 자는 사람들에게 혐오의 대상이 된다.

지혜 그리고 의인(10-16)

[10] 어려움을 당하여 낙담하는 것은 너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것이다.
[11] 억울하게 사형장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 주고 처형장으로 잡혀 가는 자를 구해 주어라.
[12] 네가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할지라도 마음을 재는 분이 그것을 알지 못하시랴 네 인생을 인도하시는 분이 알지 못하시랴 그분께서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실 것이다.
[13] 내 아들아, 꿀은 몸에 좋으니 꿀을 먹어라. 꿀은 네 입에 달 것이다.
[14] 그리고 지혜가 네 영혼에 달다는 것도 알아라. 지혜를 찾으면, 네 앞길이 열리고, 네 소망이 꺾이지 않을 것이다.
[15] 악인처럼 의인의 집을 숨어서 엿보지 말고, 그의 집을 망가뜨리지 마라.
[16]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지만, 악인은 재앙이 닥치면 망하고 만다.


▧ 본문해설 

참 지혜를 추구하는 삶(1-9)

잠언은 지혜에 대한 책입니다. 일반적인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필요한 지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혜자는 지혜의 가치를 대단히 높게 평가합니다. 우리 삶을 집으로 비유한다면, 기초부터 장식에 이르기까지 모두 지혜로 채워져야 합니다. 지혜를 가진 사람은 강하며, 지혜로 승리하는 삶을 삽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혜를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을 학력 인플레이션 시대라고 말합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은 정보를 거의 무제한 공급합니다. 이처럼 지식과 정보가 차고 넘치는 시대가 되었지만, 과연 이 시대의 사람들은 얼마나 지혜롭게 살고 있을까요? 우리에게는 참 지혜가 필요하며, 또한 참 지혜를 추구하는 삶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내 영혼을 풍성히 가꾸어주는 지혜가 내게는 있습니까? 나는 그런 지혜를 추구하며 살고 있습니까?

지혜 그리고 의인(10-16)

성경은 의인과 지혜자를 동일시합니다. 참 지혜를 가진 사람이 곧 의인이며, 또한 의인이라면 참 지혜를 가진 자여야 합니다. 이는 지혜의 근본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쉽게 수긍이 갑니다. 악인은 재앙으로 인해 쉽게 일어나지 못하는 반면,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납니다. 그것은 의인은 하나님이 주시는 참 지혜로 인해 그의 내면의 세계가 굳건하기 때문이며, 아무리 어려운 때라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성공의 기회보다는 실패의 가능성이 더 커 보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가지고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사는 사람은 실패할망정, 아주 넘어지지는 않습니다. 나는 이러한 지혜를 가진 의인의 삶을 살고 있습니까?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는 지혜를 추구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습니까?

2. 나는 어떤 실패를 경험하고 있습니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지혜를 간구하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1. 내 영혼을 참 지혜로 채워주소서

2.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진 의인으로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