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통독 : 예레미야 14-16장
▧ 말씀묵상 : 예레미야 14:1-12
[1] <가뭄> 여호와께서 가뭄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하신 말씀이다.
[2] “유다가 울고 있다. 유다의 성들이 다 죽어 가고 있다. 땅 위에 쓰러져 통곡하니 예루살렘에서 슬피 우는 소리가 하늘로 울려 퍼진다.
[3] 귀족들이 물을 길어 오라고 종들을 보내지만 우물가에 가도 물이 없어 빈 항아리만 가지고 돌아온다. 종들은 부끄럽고 당황하여 얼굴을 가린다.
[4] 땅 위에 비가 내리지 않아 땅이 갈라지니 농부들도 낙심하여 얼굴을 가린다.
[5] 들판의 어미 사슴도 풀이 없어서 자기의 갓 태어난 새끼를 내버린다.
[6] 들나귀도 벌거숭이 언덕 위에 서서 늑대처럼 헐떡이고, 풀이 없으므로 눈이 흐려진다.”
[7] “비록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가 고통을 받기는 하지만 여호와여, 주님의 이름을 위해서라도 우리를 도와 주십시오. 우리는 여러 번 주님을 저버렸고, 주께 죄를 지었습니다.
[8] 주님은 이스라엘의 희망이십니다. 주님은 이스라엘을 재앙의 때에 구하셨습니다. 하지만 어찌하여 지금은 이 땅에 사는 이방인처럼 계신 것입니까? 하룻밤을 묵어가는 나그네처럼 행동하십니까?
[9] 여호와는 놀라서 어쩔 줄을 몰라하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아무도 구해 줄 힘이 없는 용사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여호와여, 주님은 우리들 가운데 계십니다. 우리는 주님의 이름으로 불리는 백성입니다. 그러니 우리를 버리지 마십시오.”
[10] 여호와께서 이 백성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들은 나를 저버리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한 곳에 붙어 있지를 못한다. 그러므로 나 여호와는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겠다. 이제 그들이 저지른 악한 짓을 기억하고, 그들의 죄를 벌하겠다.”
[11]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 백성이 잘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지 마라.
[12] 그들이 금식을 하여도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를 들어 주지 않겠다. 그들이 태워 드리는 제물인 번제물과 곡식 제물을 바쳐도 받지 않고 그들을 전쟁과 굶주림과 무서운 병으로 멸망시키겠다.”
▧ 본문해설
가뭄을 통한 경고(1-6)
자연재해는 때로 하나님의 심판 예고입니다. 바벨론의 침략이 임박한 때, 유다에 극심한 가뭄이 들었습니다. 예레미야는 가뭄으로 인해 고통 당하는 상황을 상세히 묘사합니다. ‘귀인’과 ‘밭 가는 자’는 모든 사회 계층을 대표하며, ‘들의 암사슴’과 ‘들 나귀’는 모든 짐승을 대표합니다. 사람들은 물을 얻지 못하고 땅은 먼지투성이가 되며, 밭 가는 자는 소득을 거둘 수 없습니다. 가뭄으로 인해 암사슴이 새끼를 내버리고, 들 나귀가 숨을 헐떡이며 눈이 희미하고 흐려진다는 표현은 재앙이 어느 정도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우리는 이 가뭄이 우연한 자연재해가 아니라 언약을 파기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성도는 자연 현상 속에서도 하나님의 섭리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심판 의지(7-12)
하나님은 우리의 소망이시요 환난 때의 구원자가 되십니다. 하나님의 이러한 속성을 따라 예레미야는 극심한 고통에서 유다를 구원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비록 유다 백성의 타락과 부패로 인해 모든 소망이 사라졌으나, 그는 언약의 신실성에 초점을 맞추고 유다를 버리지 마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유다 백성을 위해 기도하지 말 것을 명하십니다. 이는 백성이 어그러진 길로 행하기를 멈추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드리는 ‘금식’, ‘번제’, ‘소제’도 받지 않겠다고 하십니다. 그들이 드리는 모든 행위가 순종과 진실한 마음이 없는 종교적 형식만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죄를 반드시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참된 회개 없이는 하나님의 심판 의지를 돌이킬 수 없습니다.
▧ 적용
1. 사람들 눈에 보이는 우연이 하나님께는 필연임을 알고 있습니까?
2. 난관에 부딪혔을 때 유일한 소망 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봅니까?
▧ 기도
동족의 죄를 자신의 죄로 여기고 회개했던 예레미야의 기도가 이 나라를 위한 저의 기도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인생의 난관에서 오직 소망이신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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