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로마서

오늘의 QT(2/7,월) - 행한 대로 보응하시는 하나님(롬 2:6-16)

by ☆★★★ 2011. 2. 7.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로마서 2:6-16

행한 대로 보응하심(6-11)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니라

은밀한 것을 심판하심(12-16)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 율법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 곧 내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선을 행하는 자와 악을 행하는 자가 받게 될 보응은 무엇입니까?
2. 율법 없는 사람과 율법 있는 사람들이 받게 될 결과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행한 대로 보응하심(6-11)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사랑은 차별이 없이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십니다.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갚으실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환란과 곤고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환란’이 외형적인 고통을 의미한다면 ‘곤고’는 심적인 고통을 뜻합니다. 악인들 자신들이 선택한 결과에 대해서 스스로 당하는 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환란과 곤고를 통해서라도 돌아오기를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선을 행하기로 선택한 자들은 ‘영광과 존귀와 평강’으로 갚으십니다. 특별히 형벌의 일차적인 대상이 유대인이라고 말하는 것은 헬라인에 비해 복음을 수용할 기회가 많았던 유대인에게 심판도 우선적으로 임할 것임을 알게 해줍니다.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취하시지 않기에 이 모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씀을 잘못 해석하면 우리가 선을 행함으로 영생과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 세상에 선을 행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는 것(3:12)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악을 행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에게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필요하고,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는 오직 그리스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은밀한 것을 심판하심(12-16)
세상에는 율법에 대한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율법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유대인). 또 한 사람은 율법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양심이 율법이 되어 살아가는 사람입니다(이방인). 그러나 이들의 결과는 동일합니다. 눈에 보이는 율법을 가지고 있든지, 양심의 율법을 가지고 있든지 율법대로 살지 못하면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결국 이 세상에 어느 누구도 율법대로 살지 못하기에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에서 피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은밀한 모든 죄까지도 심판하시기 때문입니다. 양심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귀 기울여 들으며 살아야 합니다.

▨ 적용
1. 나는 율법을 알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는가? 율법의 정신을 삶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가?
2. 나는 양심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님, 사랑의 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하시며, 그 음성대로 생활하여 사랑으로 반응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