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오늘의 QT(2/8,토) - 사형에 해당하는 우상숭배(레 20:1-9)

by ☆★★★ 2014. 2. 8.
반응형

▧ 성경통독 : 레 20-22장

▧ 말씀묵상 : 레 20:1-9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1-5)

[1] <여러 가지 죄에 대한 경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너는 또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전하여라. 이스라엘 백성이든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사는 외국인이든지 몰렉에게 자기 자녀를 제물로 바치는 사람은 죽여야 한다. 그 땅의 백성들에게 그 사람을 돌로 쳐서 죽이게 하여라.
[3] 나도 그런 사람에게 노하여, 그를 그 백성에게서 끊을 것이다. 그가 자기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서 내 성소를 더럽히고, 내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했기 때문이다.
[4] 만약 그 땅의 백성이 몰렉에게 자기 자녀를 바치는 사람을 눈감아 주고, 그런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면,
[5] 내가 스스로 그 사람과 그 집안에게 노하여, 그를 백성에게서 끊을 것이다. 그런 사람뿐만 아니라, 몰렉에게 예배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런 벌을 내릴 것이다.

미신과 불효를 버리라(6-9)

[6] 무당과 점쟁이를 찾아가는 사람에게 내가 노하여, 그들을 백성에게서 끊을 것이다.
[7] 내 거룩한 백성이 되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다.
[8] 내 율법을 기억하고 잘 지켜라. 나는 여호와이다.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했다.
[9]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사람은 죽여라. 그런 사람은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했으므로 그 죄값이 자기에게 돌아가리라.


▧ 본문해설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1-5)

하나님이 명하신 규범들 가운데 엄중히 금지된 악행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자식을 몰렉에게 바치는 것입니다. 몰렉은 아동 인신 제사로 유명한 암몬 족속의 우상입니다. 몰렉에게 희생 제물로 바쳐진 아이는 불 가운데를 지나가야 하며, 불타는 함정에 빠져 죽게 됩니다. 이처럼 몰렉에게 자녀를 바친 사람이 있다면 돌로 쳐 이스라엘에서 끊어 버려야 합니다. 만약 그 지역 사람들이 이것을 알고도 그를 죽이지 않는다면 그들 역시 백성 중에서 끊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자녀는 언약의 자손이며 기업입니다.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믿음을 전수해 하나님 나라를 섬기게 해야 하는 것이 성도의 사명입니다. 성도는 자녀가 이 세상 문화에 물들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으로 철저히 교육해야 합니다.

미신과 불효를 버리라(6-9)

성도는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를 방해하는 모든 요소를 피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신접한 자 및 박수무당을 음란하게 따르는 자들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끊으십니다. 그들은 백성을 영적으로 간음하게 만드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스스로 자신을 지켜 거룩하게 하고 영적으로 순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또한 누구든지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그 피가 자신의 머리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경외하듯 육신의 부모를 사랑하고 섬겨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주변 여러 민족의 문화를 본받지 말고 오직 하나님이 명령하신 규례대로 거룩한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오늘날 성도 역시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미신에서 떠나고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의 질서를 회복해야 합니다.


▧ 적용질문

1.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자녀를 보호하고 양육합니까? 가정 예배, 성경 암송, 묵상 훈련 등 자녀를 말씀으로 양육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까?

2. 오늘의 운세, 타로 카드, 점 같은 미신 문화에 미혹되지 않습니까? 나의 믿음은 가정에서도 섬김과 사랑으로 드러납니까?


▧ 오늘의 기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으로 자녀를 양육해야 할 책임이 제게 있음을 깨닫습니다. 아이들에게 제 생각이 아닌 하나님의 생각을, 제 말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