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신명기

오늘의 QT(12/13,금) - 내 명령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신 30:1-20)

by ☆★★★ 2013. 12. 13.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신명기 30:1 - 30:20

백성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1-10)

[1] <이스라엘 백성이 돌아올 것이다> “내가 말한 이 모든 복과 저주가 여러분에게 일어나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쫓아 내실 모든 나라에서 이 일들이 마음에 생각나거든
[2]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은 여호와께 돌아와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호와께 복종하고 내가 지금 여러분에게 명령하는 모든 것을 지키시오.
[3] 그러면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여러분을 불쌍히 여겨 주실 것이오. 그리고 여러분을 보내셨던 여러 나라들로부터 여러분을 다시 모아들이실 것이오.
[4] 여러분이 땅 끝까지 쫓겨나 있다 하더라도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곳에서도 여러분을 모아서 데려오실 것이오.
[5]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조상이 차지했던 땅으로 여러분을 데려오셔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오. 그리고 여호와께서 여러분을 잘 되게 하시고 여러분의 조상보다 더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오.
[6] 또한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에게 여호와를 섬기는 마음 을 주실 것이오. 그리하여 여러분이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며 살 수 있도록 하실 것이오.
[7]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미워하고 여러분에게 못된 짓을 한 여러분의 원수들에게 이 모든 저주를 내리실 것이오.
[8] 여러분은 다시 여호와께 복종하고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지킬 것이오.
[9]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오. 여러분은 자녀를 많이 낳을 것이며, 여러분의 짐승도 새끼를 많이 낳을 것이고, 여러분의 땅에서는 열매가 많이 맺힐 것이오.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잘 되게 하시고 여러분의 조상들을 보시고 기뻐하셨듯이 여러분을 보시고 기뻐하실 것이오.
[10]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호와께 복종하시오. 이 ‘율법의 책’에 적혀 있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시오. 여러분은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시오.”

좋은 것을 선택하라(11-20)

[11] <생명의 길과 죽음의 길>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이 명령은 여러분에게 아주 어려운 것도 아니고, 너무 멀리 있는 것도 아니오.
[12] 이것은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므로 ‘누가 하늘에 올라가서 저 명령을 받아 올 수 있을까? 그래야 우리가 듣고 지킬 수 있을 텐데’라고 말할 수 없소.
[13] 또 바다 저편에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누가 바다 저편으로 가서 저 명령을 받아 올 수 있을까? 그래야 우리가 듣고 지킬 수 있을 텐데’라고 말할 수도 없소.
[14] 그렇소. 그 말씀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소. 그것은 여러분의 입과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소. 그러므로 그 말씀을 잘 지키시오.
[15] 보시오.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생명과 복, 죽음과 멸망의 길을 내놓았소.
[16]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시오.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대로 사시오.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와 율법을 지키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살고 번성할 것이오. 그리고 여러분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복을 내려 주실 것이오.
[17] 그러나 여호와를 따르지 않고 여호와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으며 다른 신들에게 절을 하고 섬기면,
[18] 내가 분명히 말하지만 여러분은 망할 것이오. 그리고 요단 강을 건너가 차지할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할 것이오.
[19] 오늘 내가 하늘과 땅을 증거자로 삼고 여러분 앞에 생명과 죽음, 복과 저주를 내놓았으니 이제 생명의 길을 고르시오. 그러면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손이 살 것이오.
[20]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시오. 여호와께 복종하고 여호와 곁에서 떠나지 마시오. 그러면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겠다고 맹세하신 땅에서 여러분이 살 수 있을 것이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에게로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2. 하나님의 단순한 공식을 어떻게 오늘 나의 삶에 적용시킬 수 있겠습니까?


▧ 본문해설  

백성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1-10)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멀리하고 죄를 지어 그 결과로 심판을 받아 그 땅에서 쫓겨날지라도 하나님은 끝까지 사랑하십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하나님은 그들을 언제나 받아주시고 용서해 주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모든 것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문제는 하나님 편이 아니라 백성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운명은 그들이 얼마나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붙들고 사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범죄한 이스라엘을 벌하시는 것이나 회개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것은 하나님에게는 너무나 쉬운 일입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오직 사랑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붙잡고 살므로 행복하게 사는 것에 있습니다. 그것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관심에 감사하며 살아갑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라(11-20)

행복은 우리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려운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기를 선택하기 원하셨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그들에게 생명과 복을 주실 것입니다. 얼마나 쉽고 단순합니까?
오늘날에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쉽고 단순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마음을 다해서 그 분만을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생명을 비롯해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은 단지 우리가 마음을 다해서 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는 것으로만 만족하십니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은 더 큰 축복을 주십니다. 이 단순한 공식을 잊지 마십시오.


▧ 적용

1.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끝없는 관심어린 사랑에 감사와 찬양을 돌리자.
2. 나는 오늘 생명을 선택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님, 끝까지 버리지 않으시고 사랑으로 따라오시는 주님의 사랑에 감사와 찬양을 드리며,  하나님만을 온전히 사랑하고 섬기면서 더욱 큰 은혜와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