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신명기

오늘의 QT(12/9,월) - 하나님의 저주(신 28:15-35)

by ☆★★★ 2013. 12. 9.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신명기 28:15 - 28:35

저주의 조건(15-24)

[15] <복종하지 않아 받는 저주> “그러나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여호와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부지런히 지키지 않고 하나님 여호와께 복종하지 않으면 이 모든 저주가 여러분에게 찾아올 것이오.
[16] 여러분은 성 안에서도 저주를 받고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오.
[17] 여러분의 광주리와 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을 것이오.
[18] 여러분의 자녀와 땅의 열매가 저주를 받을 것이고, 여러분 짐승의 새끼도 저주를 받을 것이오.
[19] 여러분은 들어가거나 나가거나, 어디를 가든지 저주를 받을 것이오.
[20] 여러분이 죄를 지어 여호와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저주와 혼란과 벌을 내리실 것이오. 여러분은 순식간에 망할 것이오.
[21]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무서운 병을 보내실 것이오. 그리하여 여러분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여러분을 멸망시키실 것이오.
[22]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폐병과 열병과 염증과 무더위와 가뭄과 식물을 시들게 하고 썩게 하는 병을 보내실 것이오. 이 재앙들은 여러분이 죽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오.
[23] 하늘은 놋이 될 것이고, 발 아래의 땅은 쇠가 될 것이오.
[24] 여호와께서는 먼지와 모래를 비처럼 내리실 것이오. 하늘에서 먼지와 모래가 내려 마침내 여러분을 멸망시키고 말 것이오.

형통치 못함(25-35)

[25]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적들 앞에서 여러분을 패하게 하실 것이오. 여러분은 한 길로 쳐들어가서 일곱 길로 도망칠 것이오. 여러분의 그 모습을 보고 땅 위의 온 나라들이 몸서리칠 것이오.
[26] 여러분의 시체는 모든 새와 들짐승의 먹이가 될 것이고, 아무도 그것들을 쫓아 주지 않을 것이오.
[27] 여호와께서는 이집트의 종기와 곪는 병과 옴과 부스럼으로 여러분을 벌 주실 것이고, 여러분은 치료받지 못할 것이오.
[28]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을 미치게도 하시고, 보지 못하게도 하시고, 정신병에 걸리게도 하실 것이오.
[29] 보지 못하는 사람처럼 대낮에도 더듬을 것이며 하는 일마다 다 실패할 것이오. 사람들이 날마다 여러분을 해치겠고, 여러분의 것을 훔쳐갈 것이오. 여러분을 구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것이오.
[30] 여자와 약혼을 해도 다른 남자가 그 여자와 함께 잘 것이오. 집을 지어도 거기에서 살 수 없을 것이며, 포도밭을 가꾸어도 그 열매를 먹지 못할 것이오.
[31] 여러분의 소를 여러분이 보는 앞에서 잡았어도 그 고기를 먹지 못할 것이고, 나귀를 빼앗겨도 되찾지 못할 것이오. 여러분의 양을 적에게 빼앗기겠으나 아무도 도와 주지 않을 것이오.
[32] 여러분의 아들과 딸들을 여러분이 보는 앞에서 다른 민족에게 빼앗길 것이고, 날마다 눈이 빠지도록 그들을 그리워하며 기다려도 그들을 구할 수 없을 것이오.
[33]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백성이 여러분 땅의 열매와 여러분이 애써 일하여 얻은 것을 먹어 버릴 것이며 여러분은 평생토록 빼앗기고 짓밟힐 것이오.
[34] 여러분의 눈으로 보는 불행한 일 때문에 여러분은 미치고 말 것이오.
[35]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무릎과 다리에 낫지 않는 종기를 나게 하실 것이며 머리 끝부터 발 끝까지 번지게 하실 것이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은 우리가 악을 행하면 저주를 내리실까요?
2. 악을 행하는데도 형통케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습니까?


▧ 본문해설  

저주의 조건(15-24)

하나님은 축복하시기를 기뻐하시지만, 불순종하는 사람에게는 저주를 허락하십니다. 사실은 저주를 내리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저주를 자초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너무 사랑하셔서 우리가 우상을 섬길 때에는 질투하시는 것처럼,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저주를 받지 않도록 하게 하시려고 경고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순종하며 살아가지 않을 때는 결국 우리의 삶 전체에 저주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가는 모든 것들을 통해 악한 열매가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저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악을 행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파멸입니다. 몸의 질병과 땅의 황폐함이 임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백성은 괴로움과 궁핍함 가운데 거하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얻게 하실 뿐만 아니라 더 풍성히 얻도록 우리를 위해 목숨을 내어주셨습니다. 이 풍요로움은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영적인 풍요로움, 즉 기쁨과 행복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풍요로운 복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형통치 못함(25-35)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살지 못하는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는 매우 철저하며 냉혹합니다. 우리는 대적과 싸워 승리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보호가 떠났기 때문에 많은 질병으로 고통을 당합니다. 항상 압제를 당하며 그 삶이 형통하지 못합니다. 많은 것을 이루며 획득하지만 그것을 누리진 못합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하나님의 저주는 오히려 우리에게 축복이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지 못하는데 생활이 풍요롭고 형통하다면, 그 풍요와 형통은 더욱 큰 저주가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저주와 진노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이를 통해 회개하며 새롭게 하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 적용

1. 지금 내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내 생활을 점검해보자.
2. 고난이 축복이 되는 이유를 생각하자.  


▧ 오늘의 기도  

사랑의 하나님, 주님의 명령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순종하는 자가 되게 하셔서 저주의 삶이 아니라 축복의 삶을 살게 하소서. 혹 불순종으로 인해 받는 저주를 통해서 하나님께 돌아오는 회개를 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