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신명기

오늘의 QT(11/13,수) - 하나님 경험과 약속의 땅(신 11:1-17)

by ☆★★★ 2013. 11. 13.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신명기 11:1 - 11:17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억하라(1-7)

[1] <이스라엘이 본 위대한 일들> “여러분은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여호와의 규율과 규례와 율법과 명령을 항상 지키시오.
[2] 여호와의 징계와 위대하심과 크신 능력을 보고 경험했던 사람은 여러분의 자손이 아니라 바로 여러분 자신임을 기억하시오.
[3] 여러분의 자손은 여호와의 표적과 이집트 왕 파라오와 이집트 땅에서 하신 일들을 보지 못했소.
[4] 여러분의 자손은 여호와께서 이집트 군대와 그 말과 전차들에게 하신 일도 보지 못했소.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뒤를 쫓아오는 그들을 홍해에 빠뜨리시고 영원히 멸망시키셨소.
[5] 여러분의 자손은 여러분이 이 곳에 이르기까지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광야에서 해 주신 일을 보지 못했소.
[6] 그리고 르우벤의 손자요,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신 일도 보지 못했소. 그 때에 땅이 갈라져 그들과 그 가족과 장막을 삼켜 버렸고, 온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들과 함께 있었던 사람과 짐승들도 다 삼켜 버렸소.
[7] 여러분 자신들은 여호와께서 하신 이 모든 일을 보았소.

하나님을 사랑하라(8-17)

[8] 그러므로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지키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강해져서 여러분이 건너가 들어가려는 땅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오.
[9] 여호와께서 여러분의 조상과 자손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그 땅에서 오래오래 살게 될 것이오. 그 땅은 젖과 꿀이 넘쳐 흐를 만큼 비옥한 땅이오.
[10] 여러분이 차지할 땅은 여러분이 살았던 이집트와 같지 않소. 이집트에서는 채소밭에 씨를 심고 물을 주느라 발을 많이 움직였소.
[11] 그러나 여러분이 건너가 차지할 땅은 언덕과 골짜기의 땅이오. 그 땅은 하늘에서 내리는 빗물로 물을 대며
[12]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돌보시는 땅이오. 또한 한 해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언제나 보살펴 주시는 땅이오.
[13] 내가 오늘 여러분에게 주는 명령을 잘 지키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시오.
[14] 그러면 여호와께서 때를 따라 가을과 봄에 여러분의 땅에 비를 내려 주실 것이오. 여러분은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거둘 수 있을 것이오.
[15] 들에는 여러분의 가축들이 먹을 풀을 자라게 해 주실 것이며, 여러분도 배불리 먹을 수 있을 것이오.
[16] 여러분은 조심하시오. 꾐에 빠져 다른 신들을 섬기지 마시오. 다른 신들에게 예배하지 마시오.
[17] 그렇게 했다가는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노하셔서 하늘을 닫으시고 비를 내리지 않으실 것이오. 그러면 땅에서는 식물이 자라지 않고, 여러분은 여호와께서 주신 저 좋은 땅에서 죽게 될 것이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과 그분의 일하심을 목도하고 경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2. 내가 바라고 있는 약속의 땅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입니까?


▧ 본문해설  

하나님의 역사를 기억하라(1-7)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애굽과 홍해, 그리고 광야에서 그들을 위해 행하셨던 놀라운 일들과 또 다단과 아비람에게 하셨던 일을 ‘기억하라’고 권고합니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신 역사를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일들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약속의 땅에서 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곧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 그 땅에서 장구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할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기억하는 한 두려워하거나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번 보는 것이 백번 듣는 것보다 낫다’는 속담이 있듯이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신 과거의 경험을 잊지 않는다면, 우리는 미래에 아무 두려워 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8-17)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입니다. 만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청종하면 그들은 그 땅에서 풍요와 안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하나님 아닌 다른 신을 섬길 경우, 그들은 비록 그 땅에서일지라도 속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약속의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일 수 있는 이유는 그 땅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직 그 곳에 하나님이 거하시고, 또한 그분의 말씀을 지키는 백성이 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추구하고 걸어야 할 약속의 땅은 눈에 보기에 좋은 곳이 아니라,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지킬 때, 하나님은 그 땅과 우리를 권고하셔서 풍요와 안식을 누리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귀한 축복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이 모든 축복이 다 우리의 것이 될 것입니다.


▧ 적용  

1. 하나님께서 나를 인도하신 손길의 목록을 만들어 감사를 드리자.
2. 나의 생활 속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회개하자.


▧ 오늘의 기도  

만복의 근원이신 주님,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로 인해 찬송과 영광을 돌립니다.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속에 거하기를 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