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디모데전서

오늘의 QT(10/8,화) - 하나님의 교회의 기초(딤전 4:1-16)

by ☆★★★ 2013. 10. 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디모데전서 4:1-16

잘못된 경건(1-5)

[1] <거짓 선생에 대한 경고> 이후에 성령님께서는 참 믿음을 버리는 자들이 있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그들은 거짓의 영을 따르고, 마귀의 가르침에 순종할 것입니다.
[2] 그런 가르침은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 위선자들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그들의 지식은 마치 달구어진 철에 맞아 아무 소용 없게 된 것과 같습니다.
[3] 그들은 결혼하는 것이 나쁘다고 말합니다. 또한 어떤 음식은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음식은 하나님께서 진리를 알고 믿는 사람들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게 하시려고 만드신 것입니다.
[4]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은 모두 좋은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5]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이 모든 것이 다 거룩해지기 때문입니다.

경건의 연습(6-11)

[6] <그리스도의 충성된 일꾼이 되십시오> 이 모든 것을 형제들에게 잘 말하십시오. 그러면 그대가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일꾼임을 모두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대가 따르는 믿음의 말씀과 선한 가르침을 통해 자신이 잘 양육되었음을 사람들에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7] 하나님의 진리와는 다른 어리석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가르침에 솔깃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스스로를 훈련시키십시오.
[8] 육체의 훈련은 약간의 도움을 주지만 하나님을 섬기는 경건의 훈련은 모든 일에 유익합니다. 경건은 이 세상에서의 복뿐 아니라, 앞으로 올 세상에서의 복도 약속해 줍니다.
[9] 지금 내가 하는 말을 잘 듣고 믿음을 가지고 받아들이십시오.
[10] 우리는 이것을 위해 지금까지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우리의 소망은 살아 계신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 모두를 구원하실 분이며, 특별히 믿는 자들에게 구원자가 되십니다.
[11] 그대는 이러한 사실들을 가르치고 명령하십시오.

진보를 나타내라(12-16)

[12] 그대가 젊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그대를 업신여기지 않게 하고, 믿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모범을 보이십시오. 말과 행동, 사랑과 믿음, 그리고 순결하고 깨끗한 삶을 통해 사람들에게 본을 보여 주기 바랍니다.
[13] 내가 갈 때까지 열심히 성경을 읽고 사람들을 권면하며 잘 가르치십시오.
[14] 그대가 받은 은사를 잊지 말고 잘 사용하십시오. 그것은 교회의 장로들이 그대의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할 때, 예언을 통해 그대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15] 온 맘을 다해 충성하여, 그대가 발전하는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 주십시오.
[16] 그대는 그대의 삶과 가르침에 주의해서, 늘 올바르게 살고 가르치기에 힘쓰십시오. 그러면 그대 자신뿐 아니라 그대의 말에 귀기울이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화인 맞은 양심’이란 무슨 의미입니까?
2. 왜 경건의 연습을 하라고 권면하였습니까?
3. 디모데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 본문 해설

잘못된 경건(1-5)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기초입니다. 그분을 우리 삶의 중심에 모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거짓 가르침에 속을 수가 있습니다. 사단은 거룩한 교회를 파괴하려고 거짓 교훈을 퍼뜨립니다. 초대교회 당시 거짓 경건, 즉 금욕주의가 교회에 들어왔습니다. 결혼을 금하고 음식을 금하는 등 인간이 만든 거짓 경건으로서 사람들을 미혹하여 진정한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절제와 인내가 우리의 신앙생활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지만, 결혼과 음식을 부정하는 금욕주의는 신앙의 중심이 될 수 없습니다. 진정한 경건은 금욕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기도생활에 있기 때문입니다.

경건의 연습(6-11)

경건(godliness)은 하나님과 같은 품성을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같은 품성, 즉 사랑을 연마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입니다. 교회란 그 품성을 이루기 위한 훈련장소입니다. 경건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평생에 해야 할 일입니다.
운동선수들이 이 세상에서 썩어질 메달을 얻기 위해서 고된 육체적인 훈련을 합니다. 하물며 영원한 상급을 얻은 우리는 이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는 경건의 연습을 얼마나 해야 하겠습니까? 젊은이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어리석은 변론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사랑입니다. 기독교 영성의 핵심은 역시 사랑입니다. 이 사랑은 우리에게 없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입니다(요일 4:7-8).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이 사랑을 하나님께 받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 길만이 진정한 제자양육의 본질이요, 교회 존재의 목적인 것입니다.

진보를 나타내라(12-16)

“디모데의 역사에서 우리는 귀한 교훈들을 찾을 수가 있다. 그가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아 교사가 되었을 때 그는 한 소년에 불과하였지만, 올바른 교육을 받아서 그의 원칙은 확고하였기 때문에 그 중요한 직책을 맡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그리스도와 같은 온유함으로 그 책임을 졌다. 그는 신실하고, 굳세고, 진실하였다. 바울은 그를 택하여 그의 동역자로 삼아 함께 일하고 함께 여행을 다녔다. 디모데가 젊기 때문에 업신여김을 받지나 않을까 하여 그에게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라고 하였다. 디모데는 아무 일없이 그 일을 감당할 수 있었다. 이는 그가 자부심이 강하지 않고 계속 인도를 간구하였기 때문이었다.
양심에 의하여 행동하지 않고 충동에 따라 움직이는 청년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디모데는 매 발걸음마다 “이것이 주님의 방법인가”하고 자문하였다. 그는 특별히 빛나는 달란트를 갖지는 않았지만 그의 모든 재능들을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바쳤다. 이것이 그의 일을 가치있게 만들었다. 주님은 그의 속에 성령께서 내주하실 수 있도록, 주께서 꼴짓고 형을 잡을 수 있는 마음이 있음을 보셨다.(지도자 1902. 2. 13).


▧ 적용

1. 나의 삶 속에 잘못된 경건이 배어있지는 않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2. 경건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습해서 하나님과 같은 품성을 이룰지를 연구하자.
3. 디모데처럼 날마다 믿음의 진보를 이루는 제자가 되어야겠다.


▧ 오늘의 기도  

주님, 말과 행동으로서가 아니라, 진정한 내적 성숙과 경건에 이르기 위해서 끊임없이 연습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