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요나

오늘의 QT(7/12,금) - 뜻을 돌이키신 하나님(욘 3:1-10)

by ☆★★★ 2013. 7. 12.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요나 3:1 - 3:10

니느웨로 간 요나(1-4)

[1] <요나가 복종하다> 여호와께서 또다시 요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일어나 저 큰 성 니느웨로 가거라. 그 곳에서 내가 너에게 전하는 말을 외쳐라.”
[3] 요나는 여호와께 복종하여 일어나 니느웨로 갔습니다. 니느웨는 둘러보는 데만 삼 일이나 걸리는 매우 큰 성이었습니다.
[4] 요나는 하루 종일 걸어다니면서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는 멸망한다!”라고 백성에게 외쳤습니다.

뜻을 돌이키신 하나님(5-10)

[5] 니느웨 백성은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금식을 선포하고, 가장 높은 사람에서부터 가장 낮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굵은 베옷을 입었습니다.
[6] 니느웨의 왕도 그 소식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나 입던 옷을 벗고 거친 베옷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잿더미에 앉았습니다.
[7] 왕은 니느웨 온 성에 다음과 같이 선포했습니다. “왕과 귀족들이 내리는 명령이다. 사람이든 짐승이든, 소 떼든 양 떼든 입에 어떤 것이라도 대서는 안 된다. 음식을 먹어서도 안 되고 물을 마셔서도 안 된다.
[8] 사람이든 짐승이든 굵은 베옷을 입고 여호와께 힘껏 부르짖어야 한다. 누구나 악한 길에서 돌이켜야 하고 폭력을 쓰지 말아야 한다.
[9] 혹시 하나님께서 그 마음을 바꾸셔서 더 이상 노하지 않으실지 모른다. 그러면 우리도 죽지 않게 될 것이다.”
[10]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이 하는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키는 모습을 보시고 마음을 바꾸셔서 그들에게 내리기로 작정하셨던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셨습니까?
2. 니느웨 사람들은 어떻게 회개할 수 있었습니까?


▧ 본문해설  

니느웨로 간 요나(1-4)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종은 니느웨를 경고하라는 사명을 받았다. “여호와의 말씀이 두번째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내가 네게 명한 바를 그들에게 선포하라 하신지라.” 이번에는 요나가 의문을 제기하거나 의심하지 않고 지체없이 순종하였다. 그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일어나서 니느웨로 갔”(욘 3:1~3)다"(선지, 270).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셨습니다. 요나에게 동일한 사명을 주셨을 때요나는 순종하여 니느웨에 가서 복음을 전파하고 임박한 진노에 대해서 선포했습니다.  
무엇보다 참된 회개는 삶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회개는 잘못을 깨닫고 돌이키는 것입니다. 불순종한 사람이 순종하는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회개 한 후에, 요나의 삶에 분명한 변화가 일어났듯이, 우리도 죄를 회개한 이후의 삶 속에서 분명한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뜻을 돌이키신 하나님(5-10)

"요나는 도시에 들어가자마자 곧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욘 3:4)는 기별을 “외치”기 시작하였다. 그는 이 거리 저 거리를 다니면서 경고의 소리를 외쳤다. 그 기별은 헛되지 않았다. 불경건한 도시의 거민들이 그 놀라운 기별을 듣게 되었다. 하나님의 성령은 그 기별이 모든 사람의 마음을 찌르게 하여 군중들로 하여금 저희 죄로 인하여 떨게 하고 겸비한 마음으로 회개하게 하였다. 왕과 귀인들과 높은 자와 낮은 자가 다 보통 백성들과 함께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마 12:41)였다. 그들이 연합하여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부르짖었으므로 하나님의 자비가 그들에게 허락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감찰하시고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욘 3:10). 그들은 정해진 운명을 피할 수 있었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이방 나라 각처에서 높임과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의 율법은 존귀히 여김을 받았다"(선지, 270-271).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푸십니다. 재앙을 내리실 뜻을 돌이키십니다.
하나님의 임박한 진노를 전하는 요나의 외침에 왕을 비롯한 모든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굵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애통해 하며 철저히 하나님 앞에 죄를 회개하는 니느웨 사람들의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이방인들일지라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죄를 회개하고 돌아오면, 하나님은 그들을 구원하시며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든지 아니든지 관계없이, 그리스도 예수의 보혈을 의지해서 돌아오는 모든 자들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 적용

1. 나는 회개한 이후에 어떤 변화된 삶이 있는가?
2. 잘못을 행했지만, 회개하고 돌아오는 영혼을 받으시고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처럼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 오늘의 기도  

회개한 나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며, 나의 모습이 변화되어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