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민수기 33:50 - 34:29
우상을 제하라(50-56)
[50] 요단 강가의 모압 평야, 곧 여리고 건너편에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51]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라.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가거라.
[52] 그 곳에 사는 백성을 쫓아 내어라. 그들이 새겨서 만든 우상이나 쇠로 만든 우상을 다 부수어라. 그들의 예배하는 장소도 다 헐어 버려라.
[53] 그 땅을 차지하고 그 땅에 눌러 살아라. 내가 그 땅을 너희의 것으로 주었다.
[54] 제비를 뽑아 집안별로 그 땅을 나누어 가져라. 큰 집안에는 더 넓은 땅을 주고, 작은 집안에는 그보다 좁은 땅을 주어라. 제비를 뽑아 나오는 대로 지파마다 땅을 나누어 가지도록 하여라.
[55] 그러나 만약 너희가 그 땅의 백성을 쫓아 내지 않으면, 그들이 너희에게 재앙을 불러 올 것이다. 그들은 너희 눈에 가시와 같을 것이고, 너희 옆구리에 바늘과 같을 것이다. 그들은 너희가 사는 땅에 재앙을 불러 올 것이다.
[56] 내가 그들에게 벌을 내리기로 계획했던 것처럼 너희에게 벌을 내리겠다.’
기업의 경계(34:1-29)
[1] <가나안의 경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이 명령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라. ‘너희는 곧 가나안에 들어갈 것이다. 가나안은 너희 땅이 될 것이다. 가나안의 경계는 이러하다.
[3] 남쪽으로는 너희가 신 광야의 일부를 얻을 것이다. 그 곳은 에돔 국경에서 가깝다. 너희의 남쪽 경계는 동쪽 사해의 끝에서부터 시작된다.
[4] 거기에서 아그랍빔 언덕 남쪽을 건너, 신 광야와 가데스바네아 남쪽을 지나, 하살아달을 지나 아스몬으로 이어진다.
[5] 아스몬에서는 이집트 시내로 이어지고 지중해에서 끝난다.
[6] 너희의 서쪽 경계는 지중해가 된다. 이것이 너희의 서쪽 경계이다.
[7] 너희의 북쪽 경계는 지중해에서부터 호르 산을 지나
[8] 하맛 어귀로 이어진다. 하맛 어귀에서는 스닷으로 이어지며,
[9] 스닷에서는 시브론을 지나 하살에난에서 끝난다. 이것이 너희의 북쪽 경계이다.
[10] 너희의 동쪽 경계는 하살에난에서부터 스밤을 지나,
[11] 아인 동쪽을 지나 리블라로 이어진다. 리블라에서는 긴네렛 바다 동쪽 산악 지대를 따라 이어지며,
[12] 거기에서 다시 요단 강을 따라 내려가다가 사해에서 끝난다. 이것이 너희 나라의 사방 경계이다.’”
[13]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 명령을 전했습니다. “이 땅이 여러분이 받을 땅이오. 제비를 뽑아 아홉 지파와 절반 지파에게 이 땅을 분배하시오. 여호와께서 이 땅을 여러분의 몫으로 주라고 명령하셨소.
[14]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지파 절반은 이미 그들 몫의 땅을 받았소.
[15] 이 두 지파와 절반 지파는 요단 강 동쪽 땅, 곧 여리고 건너편 땅을 받았소.”
[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7] “이 땅을 나눌 사람은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이다.
[18] 그리고 각 지파에서 지도자 한 사람씩을 뽑아라. 그들도 땅을 나눌 것이다.
[19] 지도자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
[20] 시므온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스므엘,
[21] 베냐민 지파에서는 기슬론의 아들 엘리닷,
[22] 단 지파에서는 요글리의 아들 북기,
[23]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에서는 에봇의 아들 한니엘,
[24]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십단의 아들 그므엘,
[25] 스불론 지파에서는 바르낙의 아들 엘리사반,
[26] 잇사갈 지파에서는 앗산의 아들 발디엘,
[27] 아셀 지파에서는 슬로미의 아들 아히훗,
[28] 납달리 지파에서는 암미훗의 아들 브다헬이다.”
[29] 여호와께서는 이 사람들을 시켜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누어 주게 하셨습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께서는 우상과 이방인들을 다 내어쫓으라고 명령하셨습니까?
2. 가나안 땅을 어떻게 기업으로 분배하였습니까?
▧ 본문해설
우상을 제하라(50-5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해야 할 일을 명령하셨습니다. 가나안 은 우상이 가득한 땅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과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들을 쫓아내고 하나님나라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만일 그들이 그 땅 거민을 몰아내지 못한다면 그들이 가시가 되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큰 해를 입히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죄악을 버리지 않고 우리 가운데 죄를 용납한다면 우리도 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땅 분배하는 방법은 그 가족의 경제적인 기준이나 권력의 기준에 따라 땅을 나누지 않고 가족의 숫자에 따라 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제비로 뽑기 때문에 분배로 인한 분쟁의 소지가 없었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참으로 합리적이며 공평한 방법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의 원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통치 원리에 따라야 합니다. 이것이 또한 교회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경계(34:1-29)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정착하게 될 가나안 땅의 경계를 정확하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온 땅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동안 하나님의 소유권을 인정하지 아니한 이방인들을 몰아내고,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약속의 백성들이 그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에게 주신 땅은 지명에 따라 동서남북으로 명확하게 경계를 그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땅을 분배하는 것을 모세에게 맡기지 않으시고, 각 지파의 대표들에게 맡기셨습니다.하나님께서는 합리적인 분이시며, 성경에는 한 공동체를 이끌어갈 때에 조직적인 경영의 지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공동체는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서로 돕고 섬기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나의 은사와 재능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기여할 것인지 성경을 통해 배워야 할 것입니다.
▧ 적용
1. 나는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가?
2. 내가 속한 공동체는 얼마나 발전하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항상 하나님의 주권이 살아있는 공동체 안에 살게 하소서. 내게 주신 은사와 재능을 따라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구약 >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QT(7/8,월) - 생명을 존중하라(민 35:16-34) (1) | 2013.07.08 |
---|---|
오늘의 QT(7/7,일) - 특별 거주지 배정(민 35:1-15) (0) | 2013.07.07 |
오늘의 QT(7/4,목) -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추억하라(민 33:1-49) (1) | 2013.07.04 |
오늘의 QT(7/3,수) - 요단 동편에 세워지는 성읍들(민 32:20-42) (3) | 2013.07.03 |
오늘의 QT(7/2,화) - 공동체를 위한 삶(민 32:1-19) (2) | 2013.07.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