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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말씀 : 민수기 5:11 - 5:31
의심하는 자를 위한 법(11-31)
[11] <의심하는 남편>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2]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라. 만약 어떤 남자의 아내가 잘못을 저질러 남편을 배반하고,
[13] 다른 남자와 동침했는데도 남편이 자기 아내의 나쁜 짓을 모를 뿐 아니라 본 사람이 아무도 없고, 아내가 나쁜 짓을 하다가 붙잡히지도 않았다고 하자.
[14] 그런데 남편이 질투하는 마음 때문에 아내가 죄를 지었건 죄를 짓지 않았건 자기 아내를 의심한다고 하면,
[15]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 가거라. 그 때, 남편은 아내를 위해 바칠 제물도 가져가거라. 제사장에게 가져가야 할 제물은 보릿가루 십분의 일 에바 이다. 이 제물에는 기름을 붓거나 향을 얹지 마라. 이것은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이며, 아내에게 죄가 있는지를 밝혀 주는 곡식 제물이다.
[16] 제사장은 여자를 가까이 오게 해서 여호와 앞에 세워라.
[17] 제사장은 거룩한 물을 오지그릇에 담아다가, 성막의 바닥에 있는 흙을 그 물에 타라.
[18] 제사장은 여자를 여호와 앞에 서게 하고, 머리를 풀게 한 다음에,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을 여자에게 주어서 들고 있게 하여라. 그리고 제사장은 저주를 내리는 쓴물을 들어라.
[19] 제사장은 여자에게 맹세를 시키고, 여자에게 이렇게 물어 보아라. ‘그대는 다른 남자와 동침한 일이 없는가? 그대는 남편을 배반하여 몸을 더럽힌 일이 없는가? 만약 그런 일이 없다면, 저주를 내리는 이 물이 결코 그대를 해치지 못할 것이다.
[20] 그러나 만약 그대가 남편을 배반하였거나 남편 말고 다른 남자와 함께 누웠다면,
[21] (이 때 제사장은 여자에게 저주를 받아도 좋다는 맹세를 하게 하고 이렇게 말하여라.) 여호와께서 네 넓적다리를 떨어져 나가게 하고, 네 배는 부어오르게 하셔서, 네 백성 가운데 본보기가 되게 하실 것이다.
[22] 그러므로 저주를 내리는 이 물이 그대의 몸에 들어가서 그대의 배를 부어오르게 할 것이고, 넓적다리를 떨어져 나가게 할 것이다.’ 그러면 여자는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해야 한다.
[23] 제사장은 이 저주를 글로 써서, 그 쓴물에 담가 씻어라.
[24] 그런 다음에 제사장은 여자에게 그 저주를 내리는 물을 마시게 하여라. 그 물을 마시면, 여자의 몸이 아프게 될 것이다.
[25] 제사장은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을 여자에게서 받아서, 여호와 앞에 드리고 제단으로 가져가거라.
[26] 그리고 제사장은 곡식을 한 움큼 쥐어 전체를 바쳤다는 뜻으로 그것을 제단 위에서 태워라. 그런 다음에 여자에게 그 물을 마시게 하여라.
[27] 제사장은 여자에게 물을 마시게 한 다음, 여자가 몸을 더럽히지 않았는지를 살펴보아라. 만약 여자가 남편에게 죄를 지었다면, 물이 몸 속에 들어갔을 때에 여자의 배가 부어오를 것이고, 넓적다리는 떨어져 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백성 가운데서 저줏거리가 될 것이다.
[28] 그러나 만약 여자가 몸을 더럽히지 않아서 깨끗하다면, 해로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아이도 낳을 수 있을 것이다.
[29] 이것은 질투에 관한 가르침이다. 이것은 여자가 남편을 배반하고, 몸을 더럽혔을 때에 지켜야 할 율법이다.
[30] 또한 남편이 자기 아내에게 질투할 때도, 남편은 아내를 여호와 앞에 세워야 하며, 제사장은 위에서 말한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이것은 율법이다.
[31] 만약 남편이 옳다면, 여자는 죄의 대가를 받을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의심의 법은 결국 어떤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까?
2. 의심의 법을 통해 모든 일의 최종적인 판결자가 누구임을 알 수 있습니까?
▧ 본문해설
의심하는 자를 위한 법(11-31)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입니다. 그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그들은 거룩함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외형적으로 분명하게 구분되는 부정한 자들을 진 밖으로 내 보낼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 관계에 있어서 죄가 있을 때에 그것을 속죄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본문에서는 인간관계의 법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부관계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정은 모든 사회의 기초단위요, 부부관계는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부부관계가 깨어지면 모든 관계가 다 흔들립니다. 그런데 남편이 아내의 정조가 의심될 때 그것을 해결하는 절차를 분명히 정하는 것은 인간의 연약성과 한계성에 기인한 것입니다. 아무리 품행이나 부부간 금슬이 좋다 할지라도 연약하기에 죄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또한 걷잡을 수 없는 의심과 투기 혹은 질투로 인해 가정이 파탄의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인간의 한계를 악용하여 교묘히 자신의 불륜을 숨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러한 연약성과 한계성을 아시기에 남편이 함부로 판단하거나 처리하지 않도록 의심의 법을 제정하시고 해결하도록 정하셨습니다. 이 법은 여성의 인격이나 인권이 전혀 보장되지 않았던 고대 사회에서 아내를 남편의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패의 역할을 감당했을 것입니다.
사람의 나약함과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은 모든 일에 최종적인 판결자이십니다. 그 분만이 모든 일의 정당함과 부당함을 판결하실 수 있습니다. 함부로 우리의 생각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는 성급함을 그치고 하나님의 판결을 잠잠히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 적용
1. 인간관계에 기본인 부부가 서로 의심을 하지 않도록 상호 신뢰를 기본으로 살아야 한다.
▧ 오늘의 기도
연약한 자를 돌보시는 하나님을 항상 찬양하게 하소서. 나의 성급함과 자만심을 버리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하소서.
의심하는 자를 위한 법(11-31)
[11] <의심하는 남편>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2]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여라. 만약 어떤 남자의 아내가 잘못을 저질러 남편을 배반하고,
[13] 다른 남자와 동침했는데도 남편이 자기 아내의 나쁜 짓을 모를 뿐 아니라 본 사람이 아무도 없고, 아내가 나쁜 짓을 하다가 붙잡히지도 않았다고 하자.
[14] 그런데 남편이 질투하는 마음 때문에 아내가 죄를 지었건 죄를 짓지 않았건 자기 아내를 의심한다고 하면,
[15]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 가거라. 그 때, 남편은 아내를 위해 바칠 제물도 가져가거라. 제사장에게 가져가야 할 제물은 보릿가루 십분의 일 에바 이다. 이 제물에는 기름을 붓거나 향을 얹지 마라. 이것은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이며, 아내에게 죄가 있는지를 밝혀 주는 곡식 제물이다.
[16] 제사장은 여자를 가까이 오게 해서 여호와 앞에 세워라.
[17] 제사장은 거룩한 물을 오지그릇에 담아다가, 성막의 바닥에 있는 흙을 그 물에 타라.
[18] 제사장은 여자를 여호와 앞에 서게 하고, 머리를 풀게 한 다음에,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을 여자에게 주어서 들고 있게 하여라. 그리고 제사장은 저주를 내리는 쓴물을 들어라.
[19] 제사장은 여자에게 맹세를 시키고, 여자에게 이렇게 물어 보아라. ‘그대는 다른 남자와 동침한 일이 없는가? 그대는 남편을 배반하여 몸을 더럽힌 일이 없는가? 만약 그런 일이 없다면, 저주를 내리는 이 물이 결코 그대를 해치지 못할 것이다.
[20] 그러나 만약 그대가 남편을 배반하였거나 남편 말고 다른 남자와 함께 누웠다면,
[21] (이 때 제사장은 여자에게 저주를 받아도 좋다는 맹세를 하게 하고 이렇게 말하여라.) 여호와께서 네 넓적다리를 떨어져 나가게 하고, 네 배는 부어오르게 하셔서, 네 백성 가운데 본보기가 되게 하실 것이다.
[22] 그러므로 저주를 내리는 이 물이 그대의 몸에 들어가서 그대의 배를 부어오르게 할 것이고, 넓적다리를 떨어져 나가게 할 것이다.’ 그러면 여자는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해야 한다.
[23] 제사장은 이 저주를 글로 써서, 그 쓴물에 담가 씻어라.
[24] 그런 다음에 제사장은 여자에게 그 저주를 내리는 물을 마시게 하여라. 그 물을 마시면, 여자의 몸이 아프게 될 것이다.
[25] 제사장은 질투 때문에 바치는 곡식 제물을 여자에게서 받아서, 여호와 앞에 드리고 제단으로 가져가거라.
[26] 그리고 제사장은 곡식을 한 움큼 쥐어 전체를 바쳤다는 뜻으로 그것을 제단 위에서 태워라. 그런 다음에 여자에게 그 물을 마시게 하여라.
[27] 제사장은 여자에게 물을 마시게 한 다음, 여자가 몸을 더럽히지 않았는지를 살펴보아라. 만약 여자가 남편에게 죄를 지었다면, 물이 몸 속에 들어갔을 때에 여자의 배가 부어오를 것이고, 넓적다리는 떨어져 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백성 가운데서 저줏거리가 될 것이다.
[28] 그러나 만약 여자가 몸을 더럽히지 않아서 깨끗하다면, 해로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아이도 낳을 수 있을 것이다.
[29] 이것은 질투에 관한 가르침이다. 이것은 여자가 남편을 배반하고, 몸을 더럽혔을 때에 지켜야 할 율법이다.
[30] 또한 남편이 자기 아내에게 질투할 때도, 남편은 아내를 여호와 앞에 세워야 하며, 제사장은 위에서 말한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이것은 율법이다.
[31] 만약 남편이 옳다면, 여자는 죄의 대가를 받을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의심의 법은 결국 어떤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까?
2. 의심의 법을 통해 모든 일의 최종적인 판결자가 누구임을 알 수 있습니까?
▧ 본문해설
의심하는 자를 위한 법(11-31)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입니다. 그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그들은 거룩함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외형적으로 분명하게 구분되는 부정한 자들을 진 밖으로 내 보낼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 관계에 있어서 죄가 있을 때에 그것을 속죄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본문에서는 인간관계의 법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부관계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정은 모든 사회의 기초단위요, 부부관계는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부부관계가 깨어지면 모든 관계가 다 흔들립니다. 그런데 남편이 아내의 정조가 의심될 때 그것을 해결하는 절차를 분명히 정하는 것은 인간의 연약성과 한계성에 기인한 것입니다. 아무리 품행이나 부부간 금슬이 좋다 할지라도 연약하기에 죄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또한 걷잡을 수 없는 의심과 투기 혹은 질투로 인해 가정이 파탄의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인간의 한계를 악용하여 교묘히 자신의 불륜을 숨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러한 연약성과 한계성을 아시기에 남편이 함부로 판단하거나 처리하지 않도록 의심의 법을 제정하시고 해결하도록 정하셨습니다. 이 법은 여성의 인격이나 인권이 전혀 보장되지 않았던 고대 사회에서 아내를 남편의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패의 역할을 감당했을 것입니다.
사람의 나약함과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은 모든 일에 최종적인 판결자이십니다. 그 분만이 모든 일의 정당함과 부당함을 판결하실 수 있습니다. 함부로 우리의 생각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는 성급함을 그치고 하나님의 판결을 잠잠히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 적용
1. 인간관계에 기본인 부부가 서로 의심을 하지 않도록 상호 신뢰를 기본으로 살아야 한다.
▧ 오늘의 기도
연약한 자를 돌보시는 하나님을 항상 찬양하게 하소서. 나의 성급함과 자만심을 버리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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