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사도행전

안교교과 QT(8/14,화) - 비시디아 안디옥2(행 13:26-41)

by ☆★★★ 2018. 8. 14.
반응형

2018-3 장년교과 7과.pdf

▧ 오늘의 말씀 : 사도행전 13:26-41


하나님의 약속(26-37)

[26] 아브라함의 자손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 형제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 구원의 소식을 우리에게 전해 주셨습니다.
[27]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과 그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했으며, 안식일마다 읽는 예언자들의 글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들은 예수님을 죄인 취급하여 예언자의 말씀을 그대로 이루었습니다.
[28] 그들은 예수님을 죽여야 할 정당한 구실을 찾지 못했지만, 빌라도를 졸라서 예수님을 죽이게 했습니다.
[29] 그들은 예수님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모든 말씀대로 예수님께 행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내려 무덤에 두었습니다.
[30]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예수님을 살리셨습니다.
[31] 예수님께서는 갈릴리에서 예루살렘까지 자기와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동안, 나타나셨습니다. 그들은 지금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증언하는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32] 우리도 하나님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복된 소식을 여러분에게 전합니다.
[33]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심으로 조상들의 후손인 우리에게 그 약속을 이루셨습니다. 이 일은 시편 둘째 편에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4]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시고 썩지 않게 하셨습니다. 이런 뜻으로 하나님께서 ‘내가 다윗에게 약속한 거룩하고 확실한 복을 너희에게 주겠다’ 라고 말씀하신 것이 있습니다.
[35] 다른 시편에도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주님의 거룩하신 분을 무덤에서 썩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36] 다윗은 평생 하나님의 뜻대로 살다가 죽어서는 조상 곁에 묻혔고, 그의 몸은 썩고 말았습니다.
[37] 그러나 하나님께서 살리신 분은 썩지 않았습니다.

죄의 용서(38-41)

[38]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고 싶은 것은, 여러분에게는 예수님으로 말미암는 죄 용서의 복음이 전파되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를 얻을 수 없지만,
[39]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예수님을 통해서 의롭다함을 얻습니다.
[40] 그러므로 예언자들이 말한 것이 여러분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41] ‘보아라, 너희 비웃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망하여라. 너희가 사는 날 동안, 내가 한 가지 일을 하겠다. 누군가 그 일을 너희에게 일러 주어도 너희는 믿지 않을 것이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오늘 내가 더욱 굳게 붙잡아야 할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2. 참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해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 본문해설  

하나님의 약속(26-37)

바울이 전하는 복음은 그가 새롭게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이미 성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된 말씀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오신 메시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비록 알지 못하고 예수님을 정죄하여 죽게 하였지만 그들의 행동은 성경의 약속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 역시 이미 시편을 통해 약속된 사건이었습니다. 이 약속을 따라 예수님은 부활하신 것입니다. 오늘도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나는 그것을 얼마나 신뢰하며 살고 있습니까?

죄의 용서(38-41)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은혜의 선물은 죄의 용서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인이 되는 것입니다. 참으로 큰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율법의 행위로 의인이 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습니다. 오직 믿음을 통해 우리는 의인이 됩니다. 이 믿음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나의 죄가 용서되었다는 것을 믿는 믿음입니다. 하나님이 이 믿음을 의로 여겨주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은혜는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닙니다. 이 진리를 멸시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죄로 말미암아 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은혜 가운데 살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또한 이 진리를 항상 전파하며 살아가는 복된 날이 되도록 합시다.


▧ 적용


▧ 오늘의 기도  

1. 주 되신 예수님을 증거하고 자랑하며 살게 하소서

2. 죄를 용서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