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6/14,목) - 인으로서의 안식일(히 4:1-11)

by ☆★★★ 2018. 6. 14.
반응형
2018-2 장년교과 11과.pdf

▨ 오늘의 말씀 : 히브리서 4:1-16

믿음으로 들어가는 안식(1-11)

[1] 이제 하나님의 안식처에 들어갈 수 있는 약속이 아직 우리에게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두 조심하여 우리 중에서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우리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복음을 들었습니다. 다만 그들은 복음을 들을 때에 그 말씀을 믿음으로 받지 않았기 때문에 유익을 얻지 못한 것입니다.
[3] 그러나 믿는 우리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서 쉴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분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결코 안식처가 될 내 약속의 땅에 들어오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세상이 창조될 때부터 이 일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4] 일곱째 날에 대해서는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 그의 모든 일을 끝내고 쉬셨다.”
[5] 그리고 다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결코 내 안식처에 들어오지 못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 하나님의 안식처에 들어가 안식을 누릴 사람들이 남아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구원의 소식을 처음 들었던 그 사람들은 불순종했기 때문에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였습니다.
[7] 하나님께서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다윗을 통하여 어떤 날, 즉 ‘오늘날’을 예비하시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고집을 부리지 마라.”
[8] 이제 우리는 여호수아가 백성들을 하나님의 안식처로 인도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그랬다면 하나님께서 후에 다른 어떤 날을 예비하실 필요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9] 이것을 통해 우리는 아직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안식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하나님께서 주시는 안식을 누릴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기 일을 쉬셨던 것처럼 모든 일에서부터 자유롭게 편안히 쉬게 될 것입니다.
[11] 우리는 그 누구도 지난날 불순종했던 사람들처럼 되지 않으며,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안식에 들어가기를 실패한 두 가지 이유는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믿음으로 들어가는 안식(1-11)

본문은 부정적인 면을 들어 경고하는 앞 단락과 달리 동일한 시 95:7-11에 근거하여 안식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권면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불신앙으로 불순종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들어갈 안식의 약속이 남아 있으며, 그 약속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에 믿음과 순종의 반응을 보여야 한다는 진리를 설명합니다. 여기서 저자는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 가는도다”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를 비교하면서 믿음과 순종이 직결되어 있음을 본문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즉, 우리도 말씀에 믿음과 순종이라는 바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 안식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고 독려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 점을 설명할 때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성도들이 들어가야 할 안식에 대한 과거의 모델로 제시하며, 창조 후에 하나님께서 쉬신 안식을 미래에 성도들이 누릴 영원한 안식의 원형으로 제시합니다. 이 안식은 미래에 도달할 안식이지만 믿는 성도들은 현재에 그리스도의 안식에 영적으로 동참한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 적용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안식을 누리며 살고 있습니까?


▨ 오늘의 기도  

주님, 언제나 우리의 형편을 이해하고 공감하시며 도우시는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며 담대하게 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