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5/28,월) - 두 가지의 큰 오류(고후 11:5-15)

by ☆★★★ 2018. 5. 28.
반응형

2018-2 장년교과 9과.pdf

▧ 오늘의 말씀 : 고후 11:5-15

그리스도 안에서 자랑할 만한 삶(5-15)

[5] 나는 나 자신이 저 ‘가장 위대한 사도들’보다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6] 내가 비록 말에는 능숙하지 못하지만 지식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내가 가진 지식을 여러분 모두에게 분명히 보여 주었습니다. [7] 내가 여러분에게 아무런 보수도 받지 않고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면서, 여러분을 높이기 위해 나를 낮춘 것이 죄가 된단 말입니까? [8] 나는 여러분을 위한 사역을 완수하는 데 드는 비용을 다른 교회를 통해 충당하였습니다. 말하자면, 다른 교회들의 것을 빼앗은 셈입니다. [9] 내가 여러분과 함께 있는 동안에 궁핍했지만, 나는 여러분 중 어느 누구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내게 부족한 것은 마케도니아에서 온 성도들이 채워 주었습니다. 나는 모든 경우에 있어서 여러분에게 짐을 지우지 않았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입니다. [10] 내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진리를 두고 확실하게 말합니다. 아가야 지방에서는 어느 누구도 내가 이렇게 자랑하는 것을 막지 못할 것입니다. [11] 내가 왜 그랬겠습니까? 내가 여러분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그랬단 말입니까? 내가 여러분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아십니다. [12] 나는 지금까지 해온 대로 계속할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와 똑같이 일을 한다고 자랑하려는 사람들에게 자랑할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13] 이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들이며, 속이는 일꾼들이며, 그리스도의 사도들인 것처럼 가장하는 사람들입니다. [14] 이런 것에 대해 놀랄 것은 없습니다. 그것은 사탄도 자신을 빛의 천사로 가장하기 때문입니다.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이 의의 일꾼으로 가장한다고 해서 크게 놀랄 것은 없습니다. 그들의 운명은 자기들이 행한 일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사단은 자신을 어떻게 가장하여 사람들에게 접근합니까?

 본문해설

그리스도 안에서 자랑할 만한 삶(5-15)

고린도 교회가 바울의 사도권을 의심하자 거짓 교사들은 바울의 사도권을 인정하지 않았고, 그것을 근거로 그가 가르친 복음이 바른 것이 아니라고 공격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바울은 자신이 ‘지극히 큰 사도들보다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다’고 단언합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이 있다면 아무런 대가나 돈을 받지 않고 복음을 전했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심지어 그는 그들을 더 잘 섬기기 위해 다른 교회들로부터 도움을 받은 것이 죄라면 죄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그들에게 아무런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 힘을 다했고 그들을 사랑했습니다. 그리고 바울 자신은 지금까지 온 것처럼 앞으로도 복음 증거 사역을 계속할 것이라 천명합니다(12절). 왜냐하면 그것이 그의 복음 증거 동기를 의심하고 그를 넘어뜨리려는 자들의 기회를 끊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사탄이 틈타지 못하도록 하나님의 사역을 순수한 동기와 헌신으로 하십시오. 

적용

나는 교회를 섬기면서 얼마나 정결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는가?

 기도

주님! 지금까지 교회가 오염되는 것들을 바라보면서 이 모든 책임이 다른 사람들에게만 있다고 생각한 나의 잘못을 회개합니다. 주님, 나를 용서하시고 정결함을 회복시켜 주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