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14,일) - 3과 하나님 아니면 맘몬(시 33:1-11)

by ☆★★★ 2018. 1. 14.
반응형

2018-1 장년교과 3과.pdf

▧ 오늘의 말씀 : 시편 33:1-11

여호와의 행사는 진실하심(1-5절)

[1] <모든 것을 지으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함> 의롭게 사는 사람들이여, 즐겁게 여호와를 노래하십시오. 정직한 사람들은 마땅히 그를 찬양해야 합니다.
[2] 수금을 울리며 여호와께 찬양하십시오. 열 줄 비파로 주님을 위해 찬양하십시오.
[3] 새 노래로 주님께 찬송하십시오. 멋있게 악기를 연주하고, 기쁘게 노래하십시오.
[4] 여호와의 말씀은 올바르고 참됩니다. 그분이 하시는 일은 모두 진실합니다.
[5] 주님은 정의롭고 공평한 것을 좋아하십니다. 주님의 한결같은 사랑이 온 땅에 가득합니다.

견고한 하나님의 계획(6-11절)

[6] 여호와는 말씀으로 하늘을 지으시고, 입김으로 하늘의 별들을 만드셨습니다.
[7] 주님은 바닷물을 모아 항아리에 담으시고, 깊은 바닷물을 창고에 넣으십니다.
[8] 온 땅이여, 여호와를 높이고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여, 그분을 존경합시다.
[9] 주님께서 말씀하시니, 세상이 생겨났고, 주님께서 명령하시니, 세상이 나타났습니다.
[10] 여호와께서 뭇 나라의 계획을 무너뜨리시고, 민족들의 뜻을 꺾으십니다.
[11] 여호와의 계획은 언제까지나 한결같고, 그분의 뜻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 본문해설

여호와의 행사는 진실하심(1-5절)

"여호와를 즐거워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과 그 분의 구원을 즐거워하고 그 분을 높이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믿음과 사랑은 '기쁨과 즐거움'을 낳습니다. 이 시편의 기자가 강조하는 찬송과 감사는 '수금'과 '열 줄 비파' '새 노래', '즐거운 소리', 그리고 '공교한 연주'를 총동원한 것입니다. 이러한 표현 속에서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감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는 신령한 것이어야 함을 드러냅니다. 마음에서 드려지지 않는 '공교한 연주와 찬송'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을 뿐더러 거기 동참하는 이들의 마음에 아무런 성령의 감화를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찬송하거나 찬양을 연주하기에 앞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마음을 소유해야 합니다. 우리가 여호와를 즐거워하는 동기는 하나님의 성품과 그 행하심으로부터 나옵니다(4,5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의 특징은 사랑의 대상으로서 하나님 생각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견고한 하나님의 계획(6-11절)

창조 사역 속에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의 영광이 드러납니다. 천지 만물과 함께 우리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존재하고 견고히 서게 된 자들입니다(9절). 우리는 우리의 존재와 서고 넘어짐이 하나님으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습니까? 만물을 존재하고 견고하게 하신 하나님은 그것들을 그 놀라운 지혜로 운영하시는 분이십니다(10,11절). 우선 하나님은 '열방의 도모'와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케 하십니다. 온 세상을 이끌고 구원의 행복에 이르게 하는 일은 세상의 지혜와 방법으로 성취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의 전쟁과 고통, 온갖 죄악의 실상들을 볼 때 인간의 지혜, 방법에는 소망이 없습니다. 그러나 세상을 지혜와 능력으로 창조하신 하나님은 타락한 세상을 구원하시고 회복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회복시키실 지혜와 능력, 계획은 인간의 그것과 같이 실패하지 않습니다.


▧ 적용을 위한 질문

1. 나는 하나님을 묵상하기를 즐거워합니까?

2. 나의 실수와 실패에도 불구하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온전히 성취될 것을 신뢰합니까?


▧ 오늘의 기도

지키지 않을 약속과 거짓을 말하는 사람들에 둘러싸여 살기에 사람들의 말을 믿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도 거짓이 없습니다. 수많은 말들 중에서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귀기울이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