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1/4,목) - 자기 사랑(딤전 6:1-10)

by ☆★★★ 2018. 1. 4.
반응형

2018-1 장년교과 1과.pdf

▧ 오늘의 말씀 : 디모데전서 6:1-10

가르치고 권하라(1-5)

[1] 종의 신분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 주인을 존경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하나님의 이름과 우리의 가르침을 무시할 수 없게 됩니다.
[2] 믿는 자를 주인으로 섬기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리스도 안에서는 모두가 한 형제가 되지만, 그렇다고 주인을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을 더 잘 섬기고 존경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런 주인들은 믿음 안에서 사랑하는 형제들을 돕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대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전하십시오.
[3] <거짓된 가르침과 참된 부> 만일 이것과 다른 가르침을 전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가르침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주님의 가르침은 하나님을 섬기는 바른 길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4]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바로 전하지 않는 사람은 교만하며,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말싸움과 변론을 일삼는 사람입니다. 이런 일은 시기와 다툼과 모욕과 서로에 대한 의심만 가져올 따름입니다.
[5] 악한 마음을 품고 다투는 사람들은 이미 진리를 잃어버렸으며,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돈 버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족하는 마음(6-10)

[6] 지금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는 것은 경건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우리가 세상에 올 때,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므로, 세상을 떠날 때도 아무것도 가져가지 못합니다.
[8] 그러므로 먹을 음식과 입을 옷이 있다면 만족할 줄 알아야 합니다.
[9]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시험에 들고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어리석은 일을 하다가 결국 자신을 망치는 구덩이에 떨어지는 것입니다.
[10]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돈을 더 많이 얻으려다가 진실한 믿음에서 떠나고, 오히려 더 큰 근심과 고통만 당하게 됩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교회에서 말씀으로 가르치고 권하는 것이 그렇게도 중요한가?  

2. 왜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는가?


▧ 본문해설

가르치고 권하라(1-5)

교회는 학습공동체입니다. 죄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아야 하늘 백성으로서 양육됩니다. 생각이 우리의 삶을 지배합니다. 어떤 생각을 갖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삶이 결정됩니다. 말씀을 멀리하면 다른 교훈을 좇게 되고, 결국 하나님을 떠나게 되며 교만해지고, 다툼과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이 되고 맙니다. 그러한 사람은 교회를 분열시키고 교회를 파괴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교회 지도자는 성도들을 끊임없이 말씀으로 가르치고 권하여 하늘의 시민답게 살도록 인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예수님도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명령하시기를 “가서 제자 삼으라”(마 28:19-20)고 하셨습니다. 제자훈련은 교회의 기본적인 사명입니다.

지족하는 마음(6-10)

경건한 삶을 사는 사람은 물질의 노예가 되지 않고 물질을 다스립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거스르는 돈의 유혹을 지혜롭게 뿌리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돈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돈을 사랑함이 결국 스스로를 망쳐서 하나님을 떠나게 하고, 이 후에 결국 스스로 근심에 쌓여 망하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말씀과 바른 교훈 안에서 오늘 내게 주신 구원의 은혜를 감사하며 지족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인해 감사와 찬양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 적용

1. 나는 주님의 명령을 따라 교회에서 제자훈련을 하고 있는가?

2. 나는 돈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지 않는가?


▧ 오늘의 기도  


주님, 날마다 주님의 제자로서 가르침을 받고 남을 가르치며, 돈의 유혹에서 해방되어 오직 하나님으로만 만족하는 경건을 연습하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