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여호수아

오늘의 QT(11/8,월) - 기념비를 세워라(수 4:1-9)

by ☆★★★ 2010. 11. 8.
반응형

▧ 오늘의 말씀  : 수 4:1-9

12돌을 취하라(1-5)
[1]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가기를 마치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백성의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3]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가 유숙할 그 곳에 두게 하라 하시니라 [4]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준비한 그 열두 사람을 불러 [5] 그들에게 이르되 요단 가운데로 들어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궤 앞으로 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각기 돌 한 개씩 가져다가 어깨에 메라

후손들을 위한 기념비(6-9)
[6]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물어 이르되 이 돌들은 무슨 뜻이냐 하거든 [7]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히 기념이 되리라 하라 하니라 [8]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수아가 명령한 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의 수를 따라 요단 가운데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자기들이 유숙할 곳으로 가져다가 거기에 두었더라 [9] 여호수아가 또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돌 열둘을 세웠더니 오늘까지 거기에 있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12돌을 가져오라고 하셨나요?

2. 왜 후손들을 위해서 기념비를 세우라고 하셨나요?

▧ 본문해설

12돌을 취하라(1-5)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단강을 건넌 기적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여호수아에게 돌을 쌓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기념비를 쌓는 목적은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신 약속을 이루시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둘째는,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12지파가 돌을 하나씩 가져다가 쌓으므로서 이스라엘은 언제나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기념비는 우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회상하게 하는 하나의 도구가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각종 사건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하도록 하는 기념비는 매우 우리에게 요긴합니다. 나의 삶의 뒤안길을 돌아보면서 기적같은 사건을 기념하는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후손들을 위한 기념비(6-9)
기념비를 통해서 역사를 기억하게 하는 것은 그 역사적인 경험을 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후손이 요단강을 건넌 기적을 대대로 기억하며 하나님의 섭리를 잊지 않게 하시려고 그 돌들을 쌓으라고 명하셨습니다. 요단강을 건넌 사건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속의 원리를 깨닫게 하는데 매우 중대한 사건입니다. 과거에 우리를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의 섭리를 잊어버리는 것 외에는 미래에 아무 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물려주는 가장 큰 재산은, 과거에 하나님의 인도하시는 역사를 생생하게 들려주므로써 사랑의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돌리는 삶을 살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 적용
1. 하나님의 역사를 기억하는 것이 곧 하나님께 대한 충성스런 믿음을 갖는 일임을 깨닫는다.
2.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일기를 쓰므로 후손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주어야겠다.

▧ 오늘의 기도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나에게 베풀어주신 그 놀라운 기적들을 영원히 잊지 않도록 나의 마음에 기념비를 세우게 하시며, 자녀들이나 신앙의 후손들에게 그 은혜를 남기도록 하소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