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QT

안교교과 QT(3/1,수) - 진리의 자유(요 8:31-44)

by ☆★★★ 2017. 3. 1.
반응형

2017년 1기-장년교과-9과.pdf

▧ 오늘의 말씀 : 요한복음 8:31-44

진리의 자유(31-36)

[31]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예수님께서 자기를 믿는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나의 가르침을 꼭 붙들고 있으면 진정 나의 제자이다.
[32] 그 때에 너희는 진리를 알게 되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33]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여쭈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녀들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아무에게도 종이 되어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당신은 우리가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까?”
[34] 예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진리를 말한다. 죄를 짓는 사람마다 죄의 종이다.
[35] 종은 영원히 가족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아들은 영원히 가족의 한 사람이다.
[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는 참으로 자유로워질 것이다.
[37] 나는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녀인 것을 안다.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없기 때문에 너희는 나를 죽이려 하고 있다.
[38] 나는 내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에 본 것을 너희에게 말하고, 너희는 너희의 아버지에게서 들은 것을 행한다.”

거짓의 아비(39-44)

[39] <너희 아버지는 마귀다> 그들이 말했습니다. “우리의 아버지는 아브라함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정말 아브라함의 자녀들이라면, 아브라함이 행했던 일을 너희도 행했을 것이다.
[40] 그러나 너희는 지금 하나님께 들은 것을 너희에게 말하는 나를 죽이려 하고 있다. 아브라함은 이와 같은 일을 결코 행하지 않았다.
[41] 너희는 너희의 아버지가 했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생아가 아닙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아버지이십니다.”
[4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진정 하나님이 너희의 아버지라면, 너희는 나를 사랑했을 텐데 너희는 그러지 않았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왔고 지금 여기에 와 있기 때문이다.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다. 하나님 그분이 나를 보내셔서 여기에 와 있는 것이다.
[43] 너희가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느냐? 그것은 너희가 내 말을 알아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44] 너희는 너희 아버지 마귀에게 속하여 너희 아버지 마귀가 시키는 대로 하기를 원한다. 마귀는 처음부터 살인자였다. 마귀 속에는 진리가 없기 때문에 마귀는 진리 안에 서지 못한다.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말쟁이의 아버지이므로 그가 거짓말을 할 때에 자신의 말을 하는 것이다.


▧ 본문해설

진리의 자유(31-36)

주님을 따르는 참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주님이 가르쳐 주시는 말씀 안에 거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님의 말씀은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한다는 것입니다. 죄를 범하는 우리는 모두 죄의 종으로서, 그 권능과 그 삯인 사망에 메여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를 죄의 종에서 풀려나게 하셔서 죄에 대해 자유롭게 해 주셨습니다. 진리이신 예수님께서 이 일을 위해 친히 죄의 값을 지불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더 이상 죄의 멍에를 메지 않고 그 삯인 사망에도 이르지 않는, 참으로 죄에 대해서 자유로운 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유는 결코 방종으로 이어지지 않고, 오히려 순전한 기쁨과 섬김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거짓의 아비(39-44)

유대인들은 스스로를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여기고, 또한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믿고 있는 하나님은 참 하나님이 아니라 거짓된 하나님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고 그의 말씀을 듣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그들의 신앙이 거짓의 아비인 사단에게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우리에게 참 자유를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을 알 길이 없습니다. 하늘에 속한 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예수님을 믿고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종교다원주의에서 말하는 하나님은 결코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일 수가 없습니다. 사단은 교묘하게 이와 같은 거짓으로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알려진 하나님만을 믿으며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 적용을 위한 질문

1. 내가 주님 안에서 누리게 된 자유는 어떤 것입니까?

2. 우리가 믿는 하나님과 유대인이 믿는 하나님은 어떻게 다르겠습니까?


▧ 오늘의 기도 

진리를 통하여 자유를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항상 말씀 안에서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반응형

댓글